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교육부) ⓒ천지일보 2019.3.15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교육부) ⓒ천지일보 2019.3.15

아토피피부염 진단율도 24%

정부, 건강서비스 확대 추진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초·중·고등학생 중 25%가 비만군에 속하며 아토피피부염 의사진단율도 24% 수준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에 대해 정부는 학생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계획을 수립·확정했다.

15일 정부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제1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2019년~2023년)’을 확정해 발표했다.

정부에 따르면, 지난해 학생 10만 8000여명을 대상으로 건강검사를 실시한 결과 초·중·고생 중 25%가 비만군으로 조사됐다. 10.6%는 과체중이었고, 14.4%는 비만이었다. 비만군 학생의 비율은 지난 2014년(21.8%) 이후 계속 상승하고 있다.

지난해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소년건강행태조사에서는 아토피피부염 의사진단율이 24.6%였다. 또 다른 조사에서는 초·중·고생 53.7%가 시력 이상으로 분류되는 맨눈 시력 0.7 이하로 집계됐다. 충치가 1개 이상인 학생도 22.8%로 나타났다.

(제공: 교육부)
(제공: 교육부)

중·고등학생 중 우울감을 느낀 비율은 지난 2016년 25.5%에서 2017년 25.1%로 줄었다가 1년 만에 다시 증가해 지난해 27.1%로 조사됐다.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비율도 높게 나타났다. 초등학생 23.5%, 중학생 34.1%, 고등학생 28.3%가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율로 분류됐다.

이에 정부는 오는 2023년까지 5년간 실행할 계획으로 ▲건강증진 교육 내실화 ▲건강서비스 확대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 ▲지원체계 강화 등 네 가지 중점과제를 확정했다.

정부는 먼저 학교를 기반으로 한 학생 건강증진 교육은 건강행태 변화와 성장단계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강화한다. 학생이 올바른 건강관리를 위한 지식을 습득하고,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내실을 기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고교 이하 각급학교 학생의 건강증진 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필요한 자료를 개발·보급하며, 학교 수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유치원생과 대학생의 건강문제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예방가이드라인 등 지원을 강화한다.

(제공: 교육부)
(제공: 교육부)

비만 문제와 관련해선 비만학생을 대상으로 대사증후군 선별검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제공하고, 학교용 예방프로그램을 보급하는 등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우울 등 정신건강과 관련해선 모바일·인터넷을 통해 24시간 상담 가능한 문자·사이버 상담망을 운영할 계획이다.

매년 유행이 반복되는 인플루엔자로 인한 수업결손을 방지하고 의료비를 절감하기 위해 현재 초등학생(12세 어린이)까지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을 중‧고생까지 단계적으로 확대 추진한다. 또한 소아당뇨 학생에게 필요한 당뇨병 소모성 재료의 급여대상도 확대한다.

장애인 건강검진기관 지정을 2022년까지 30개소로 확대하고, 장애아동 건강주치의 시범사업안을 마련하는 등 장애학생에 대한 의료적 서비스도 강화한다.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과 관련해선 학교석면 관리를 위한 석면해체·제거 과정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전문조사업체를 통한 정기적인 위해성 평가 방안을 마련한다.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교실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국 유·초·중·고에 공기정화장치 설치를 올해 내 완료하고, 공기정화장치 안정적 운영을 위한 가이드라인도 마련·보급한다.

유 부총리는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은 다양한 학생건강 문제를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관계부처 합동 종합대책”이라며 “학생건강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을 새롭게 바꿔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계획이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관련부처는 소관과제 추진에 적극 힘써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