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일 설맞이 영상 인사를 하고 있다. (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설맞이 영상 인사를 하고 있다. (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개각 폭·시기 고민할 듯

[천지일보=명승일, 임문식 기자] 집권 3년 차를 맞은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이후 두 번째로 맞는 설 연휴 동안 정국 구상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2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6일까지 별다른 일정을 잡지 않고 가족과 함께 휴식을 취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설 연휴 기간 국정동력을 살리기 위한 해법을 마련하는 데 몰두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태우·신재민 폭로 사건과 손혜원 의원의 목포 투기 의혹 등 청와대와 여권에서 최근 악재가 잇따라 발생해서다.

문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던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법정 구속 결과는 가장 뼈 아픈 대목이다. 현재 야권은 “이젠 문 대통령이 대답할 때”라며 특별검사(특검) 카드를 만지는 등 파상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야권은 김 지사의 법정 구속이 이번 설 밥상머리 민심을 좌우할 최대 현안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은 최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김 지사가 자타가 공인하는 문 대통령의 최측근이란 점에서 결코 가볍게 넘길 사안이 아니다. 파장이 계속 확산될 수밖에 없다”며 “어떤 형태로든 대통령이나 청와대, 민주당이 국민이 납득할 만한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특별한 입장을 내지 않고 여론의 추이를 살피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은 악재로 인한 민심 동요를 최소화하고, 국정운영 동력을 살릴 방안을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설 연휴 기간 개각 폭과 시기에 대해서도 고민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2월 말 또는 3월 초 개각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과 함께 5석 이상 규모의 개각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흘러나온다.

집권 3년 차를 맞아 구체적인 성과를 내야 하는 문 대통령이 정책 집중 의지를 드러내기 위해서라도 개각 폭이 더 커질 것이란 전망도 있다.

외교 현안 역시 켜켜이 쌓여 있다.

당장 일본 초계기 위협 비행 등으로 인한 한일관계 갈등은 지속되고 있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지난 31일 상임위원회의를 열고 우리 함정에 대한 일본 초계기의 위협 비행이 다시 발생할 경우 적법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여기에 2월 말 열릴 예정인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구상하는 데도 시간을 할애할 것으로 보인다.

북미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경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도 성사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청와대는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