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연합뉴스) 9일 오전 강원 강릉시 운산동의 강릉선 KTX 열차 사고 현장에서 코레일 관계자들이 기중기를 이용해 선로에 누운 객차를 옮기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강릉=연합뉴스) 9일 오전 강원 강릉시 운산동의 강릉선 KTX 열차 사고 현장에서 코레일 관계자들이 기중기를 이용해 선로에 누운 객차를 옮기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수석·보좌관 회의서 원인 규명 주문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발생한 KTX 강릉선 탈선 사고에 대해 10일 “우리 일상이 과연 안전한가라는 근본적 불신을 국민에게 줬다”며 고강도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저속 상태여서 인명 피해가 없었지만, 이번 사고가 자칫 대형참사로 이어질 수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안전권을 국민의 새로운 기본권으로 천명하고 있는 정부로서는 참으로 국민께 송구하고 부끄럽다”며 “부상당한 분과 불편 겪은 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또 “국토부는 이번 사고뿐만 아니라 최근 작은 철도 사고가 잇따른 사실을 중시해 철저한 사고원인 규명과 함께 재발방지를 위한 쇄신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혹시라도 승객의 안전보다 기관의 이윤과 성과를 앞세운 결과가 아닌지도 철저히 살펴보라고도 말했다.

8일 오전 7시 30분 승객 198명을 태우고 서울로 강릉역을 출발한 KTX 열차는 5분 만에 강릉시 운산동에서 탈선해 승객과 직원을 포함해 총 16명이 다쳤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9일 복구 작업 중인 강릉선 KTX 탈선 사고 현장을 찾아 “이런 사고가 또다시 발생해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죄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KTX 강릉선 탈선 사고 등 생활과 밀접한 기반시설 안전사고가 잇따르는 가운데 정부는 관계기관 회의를 열어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행정안전부(행안부)는 오는 13일 김부겸 장관 주재로 15개 중앙부처와 17개 시·도 부단체장이 참여한 가운데 회의를 연다. 이날 회의에선 국민생활과 밀접한 시설의 안전관리에 대한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