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이 지난달 19일 평양에서 합의한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의 ‘한강하구 공동이용 수역’. (출처: 연합뉴스)
남북한이 지난달 19일 평양에서 합의한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의 ‘한강하구 공동이용 수역’.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남북이 오늘부터 한강과 임진강 하구의 공동이용을 위한 수로 조사를 시작한다.

앞서 남북은 9.19 군사합의를 통해 연말까지 한강하구에 대한 공동 현장조사를 진행키로 했다. 지난달 26일 판문점에서 열린 장성급 회담에서 이달 초부터 공동 수로 조사를 실시하기로 합의한바 있다.

군 당국과 해운 당국 관계자, 수로 조사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20명의 공동조사단은 다음 달 14일까지 선박에 탑승해 한강하구의 수로를 조사한다.

이번 조사는 4월 한강하구 자유항행을 위해 조사하는 것으로, 79km 구간 중 3개의 거점(강화군 서도면 주문도·하점면 창후리, 김포시 하성면 전류리)을 정해 조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 한강하구는 정전협정 제1조 5항에 따라 남북 민간선박의 자유로운 항행이 보장되는 수역이다. 그러나 남북이 대치하고 있어 분쟁 가능성이 높은 민감 수역으로 분류돼 지난 수십년 간 남북한 양측이 사실상 출입하지 않았던 곳이다. 정전협정에 따라 유엔사 군사정전위원회가 관리 및 통제하고 있다.

다만 대북 제재가 유지되고 있는 만큼 골재채취 및 관광 사업으로 곧바로 이어지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다.

남북 조사단은 한강하구의 항행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유속과 수위 변화, 수중지형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정부는 공동 수로조사가 문제없이 마무리되면 내년 4월부터 민간 선박의 한강 하구 이용을 보장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