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 (출처: 연합뉴스)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지예 기자]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 특보가 평화협정 채택 뒤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을 시사하는 발언을 한 것으로 보도되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문 특보가 지난달 30일 미국의 한 기고문에 “평화협정이 채택된 뒤, 한국에서 주한 미군의 지속적인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게재한 발언에 대해 국내 보수 언론 등이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을 언급한 것으로 보도하면서 논란이 증폭됐다.

이에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관련 발언을 직접 전하며 해명에 나섰고 여당도 “주한미군은 한미동맹 문제”라며 주한미군 철수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반면 보수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주한 미군 철수가 청와대의 뜻이 아니면 문 특보를 즉각 파면해야 한다는 등의 공세를 펼쳤다.

청와대는 문 특보의 발언과 관련해 이날 즉시 브리핑 자료를 내고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라며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의 주한미군 관련 발언에 대해 문 대통령이 직접 한 말을 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조금 전 문 특보에게 전화해 대통령의 이런 말을 전달한 뒤, 대통령의 입장과 혼선이 빚어지지 않게 해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특보의 발언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보수 세력을 자극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당도 민감하게 반응했다.

이날 오전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당의 일관된 입장은 주한미군은 국내에 평화의 지킴이로 계속 주둔한다는 것”이라면서 “이런 평화협정 때도 주한미군의 국내주둔이 필요하다는 확고한 입장을 다시 한 번 밝히면서, 이렇게 현혹하는 기사에는 국민 여러분도 냉철하게 판단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은 청와대 교감설을 제기하면서 문 특보의 주한 미군 철수 주장이 정부정책으로 나타나는 게 아니냐고 공세를 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에서 “청와대는 평화협정 체결의 조건이 북한이 주장하는 주한 미군 철수인지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제기했다.

이어 “청와대가 문정인 특보의 풍부한 정치적 상상력을 도움받기 위해 특보로 임명한 것이라고 말한 것처럼 문정인 특보의 정치적 상상력은 청와대의 정치적 상상력으로 자리잡았다”면서 “문 특보의 주한 미군 철수 주장은 청와대와의 긴밀한 교감 속에 선제적 여론 조성 차원에서 진행된 역할 분담으로 밖에 볼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태옥 대변인도 논평에서 “북은 과거부터 끊임없이 주한미군 철수를 주장해왔다. 하지만 이번 판문점 선언에서는 전략상 주한미군 주둔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피했다”며 “오히려 이번에는 미국과 남한 정부에서 먼저 주한미군 주둔여부를 꺼내고 있기 때문이다. 남북 간 또는 북미 간 이면에 어떤 논의가 있었는지 의구심이 드는 대목”이라고 제기했다.

그러면서 “판문점 회담의 후속조치로 주한미군 문제가 거론되어서는 안 된다”며 “정전협정이 평화협정으로 전환될 경우 정부는 주한미군의 한국 주둔에 대한 근거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