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에서 도보산책을 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한국 공동 사진기자단)ⓒ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27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에서 도보산책을 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한국 공동 사진기자단)ⓒ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27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와 언론 매체는 27일(현지시간) 평화협정 전환과 ‘완전한 비핵화’ 등을 골자로 한 남북 정상의 ‘판문점 선언’을 높게 평가했다.

동시에 과거 북한이 비핵화 약속을 깼던 점을 거론하고 비핵화 로드맵에 구체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앞으로 이에 대한 협상이 판문점 선언을 현실화시킬 것으로 봤다.

미국의 정치위험 연구가인 이안 브레머 유라시아그룹 회장은 인터넷매체 악시오스 인터뷰에서 “주요하고 긍정적인 지정학적 발전” “미국과 한국 모두에게 환영할만한 발전”이라고 평가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그는 특히 남북 공동선언이 이뤄지기 전 트윗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노벨상 공동수상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또 공동선언 후에는 “(남북미중 4개국간) 평화협정이 체결된다면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문 대통령, 김 위원장이 노벨상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올리기도 했다.

미 캘리포니아대학 미·중연구소 마이크 치노이 수석 연구원은 CNN방송에 이번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이는 분명한 전환점”이라면서도 “사람들이 우리가 보고 있는 이 놀라운 광경에 흥분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며, 이 같은 좋은 의도가 실질적인 조치가 되게 하기 전까지 해야 할 것이 아직 엄청나게 많다”고 지적했다.

비확산 전문가인 비핀 나랑 매사추세츠공대(MIT) 부교수는 “북한은 오랫동안 ‘한반도 비핵화’를 약속했지만, 이는 일방적 군축과 같은 것이 아니다”라면서 “이 같은 의사를 재확인하는 것은 새롭지 않으며 신중하게 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바마 미 행정부에서 북한 정책을 담당했던 미 싱크탱크 독일 마셜펀드(GMF)의 선임연구원 라우라 로젠베르거도 WP와의 인터뷰에서 2012년 2월 29일 북한과 미국의 ‘윤달 합의(Leap Day Deal)’ 실패를 거론하면서 같은 일이 반복될까 우려한다고 밝혔다. 당시 북한은 미사일 실험 중단에 합의했으나 약 6주 뒤 실험을 재개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워싱턴포스트(WP)는 두 정성이 서로 포옹까지 하면서 공동선언문까지 나온 것은 그 자체로 놀랄 만한 일이며, 두 정상 간 합의는 지난 1년간 고조됐던 한반도 긴장을 감안하면 진전으로 평가된다고 강조했다. 다만 서로에게 ‘비핵화’가 정확하게 어떤 의미인지를 보여줄 수 있는 구체성의 문제에 있어서는 부족함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블룸버그통신은 한국의 북한문제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이번 남북공동성명에 포함된 비핵화 표현이 여러 해석을 낳을 수 있는 모호한 내용이라고 봤다. 봉영식 연세대 통일연구원 전문위원은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건 모호한 표현이다. 다른 해석이 가능하다. 북한이 모든 핵탄두를 없앤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도 있고, 북한이 주한미군을 겨냥한 요구로 해석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영국 BBC방송 역시 비핵화 방안에 대한 구체성의 결여를 지적했다. BBC는 “비핵화를 어떻게 이행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분명히 밝히지 않았다. 많은 분석가들은 북한이 겉으로 표시하고 있는 열정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라고 전했다.

영국 리즈대의 애덤 캐스카트 교수는 김정은 위원장이 모두발언과 방명록 서명에서 ‘새 출발’을 강조한 것을 두고 “분명히 실용적”이라 평하면서도 북한 핵무기를 다시는 논의 대상에 올릴 필요 없는 ‘오래되고, 기정사실로 된 갈등’으로 치부하려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보였다.

이번 회담이 성공적인 결과를 낳기 위해서는 한미 공조가 중요하다는 분석도 나왔다. 리처드 하스 미국외교협회(CFR) 회장은 “한국이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북한의 행동이 아니라 약속에 대해서 보상, 즉 경제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지 않고 강경한 자세를 견지하는 것이 한미관계에 있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