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 (출처: 연합뉴스)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 (출처: 연합뉴스)

“文 대통령, 문 특보에 도움 받지만 얽매이진 않아”

임종석, 문정인 향해 “혼선 빚어지게 하지 말라”
매티스 “北과 논의해야… 전제나 추정은 섣불러”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청와대가 2일 문정인 대통령외교·안보특별보좌관의 ‘주한미군 주둔’과 관련 발언에 수위 조절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문 특보의 발언에 대해 “사상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누리는 교수님”이라면서도 이같이 자제해 달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정책 방향을 설정하는데 문 특보의 풍부한 정책 상상력에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그 말에 얽매이진 않는다”며 “특히 주한미군 문제에 대해선 이미 국무회의 때 발언하신 바 있다”고 강조했다.

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조금 전 문 특보에게 전화해 대통령의 이런 말을 전달하고, 대통령의 입장과 혼선이 빚어지지 않게 해달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측은 그동안 문 특보의 발언을 매번 수습 하는 등 곤욕을 치르곤 했다. 특히 국내 보수 야당은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주사파 정권’이라며 한미 동맹 약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를 내는 가운데 한미 양국 간 공조를 긴밀히 해야 할 때마다 청와대와 다른 목소리를 낸 바 있다.

특히 문 특보는 문 대통령 취임 후 첫 미국 방문을 2주 앞둔 지난해 6월 16일, 미국의 한 연구기관이 초청한 자리에서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의 한반도 전략자산과 한미 합동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문제는 이 당시 북한에 인질로 억류돼 있다가 귀국 후 6일 만에 오토 웜비어 미국 대학생이 사망한지 얼마되지 않아 반북 감정이 고조된 미국에서 이런 발언을 했다는 것이다.

결국 청와대는 당시에도 문 특보에게 ‘한미관계에 도움이 안 된다’는 내용을 전달하기도 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과거와 달리 이번에는 즉각적으로 수위조절에 나서며 한미 공조를 거듭 강조했다.

지난달 27일 성공적인 2018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자평하면서 동시에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으로 이끌어 ‘완전한 비핵화’를 이뤄야 하기 때문이다.

또 미국 내에서도 남북의 평화협정 체결 후 주한미군 거취에 대한 문제가 논의되고 있다.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은 지난달 27일 평화협정 체결 이후 주한미군 주둔 여부에 대한 질문에 “북한과의 협상에서 우리가 논의할 이슈 중 하나”라면서 “지금 당장 우리가 그 절차에 따라 합의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어떻게 될지에 대한 전제나 추정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신중한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문 특보는 지난 30일(현지시간) 미국의 외교 전문지 ‘포린 어페어즈’에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의 길’이란 제목의 글을 기고하고 “만약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은 어떻게 될 것인가”라며 “협정 체결 뒤에는 주한미군의 계속된 한국 주둔을 정당화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판문점 회담이 문 대통령의 꿈을 실현할 새로운 기회를 열었지만 쉽지는 않을 것이다. 이를 문 대통령은 정확히 알고 있고 신중하게 접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