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천지일보(뉴스천지)
법원. ⓒ천지일보(뉴스천지)

혼인 이유로 제적 처분받아 태고종 승적 취득
“조계종 아니어도 군종장교 업무 수행 가능”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결혼 후 조계종 승적을 박탈당했다는 이유로 강제 전역을 당한 군종장교가 국가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승소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3부(부장 박성규)는 해군 군종장교 김모씨가 국방부를 상대로 낸 ‘장교 현역복무 부적합자 전역처분 취소 청구 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재판부는 “현재 불교 종단 중 조계종만이 군종 분야 병적편입 대상 종교로, 군 내에 태고종 승적을 가진 군종장교는 존재하지 않는다”면서도 “병적편입 대상 종교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태고종 관련 종교활동이 군 내에서 금지된다고 단정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설령 종교활동을 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교육과 선도, 대민활동 등을 통해 군종장교 업무를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며 “조계종 승적 박탈만으로 김씨가 자신의 직무를 수행할 능력이 부족하다고 볼 근거가 없다”고 판단했다.

앞서 1998년 대한불교 조계종의 승려가 된 김씨는 2005년 해군 군종장교에 임관했다. 이후 김씨는 2014년 3월 혼인을 했다는 이유로 조계종으로부터 승적 제적처분을 받았다.

이에 김씨는 같은 달 혼인을 허용하는 한국불교태고종의 승적을 취득했다. 하지만 해군본부 현역복무부적합 조사위원회는 김씨가 조계종 승적이 박탈돼 군종장교 업무를 수행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현역복무 부적합 결정을 내렸다. 국방부는 위원회 의결을 따라 전역을 명령했다.

김씨는 지난해 8월 국방부 중앙군인사소청심사위원회에 소청심사를 청구했으나, 60일이 지나도록 심사결과가 나오지 않자 행정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