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 간 핫라인(Hot Line·직통전화)이 20일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에 설치 돼 시험통화를 실시 했다. 이날 시험통화는 오후 3시 41분부터 4분 19초간 이뤄졌다. 2018.4.20 (출처: 연합뉴스)
남북 정상 간 핫라인(Hot Line·직통전화)이 20일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에 설치 돼 시험통화를 실시 했다. 이날 시험통화는 오후 3시 41분부터 4분 19초간 이뤄졌다. 2018.4.20 (출처: 연합뉴스)

대통령 집무실에 직통전화 개설… “전화 상태 매끄럽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남북 정상회담을 일주일 앞둔 20일 남북 정상 간 직통전화인 ‘핫라인’ 설치가 완료됐다. 이에 따라 정상 간에 역사적인 첫 통화를 앞두게 됐다.

이날 청와대는 청와대와 북한 국무위원회를 연결하는 핫라인 설치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남북 정상 간 핫라인 설치는 역사상 처음이다. 직통전화는 청와대 내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여민관에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종합상황실장인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역사적인 남북 정상 간 직통전화 연결이 완료돼 오늘 오후 3시 41분부터 4분 19초간 상호 통화로 이어졌다”고 전했다.

우리 측에선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이 북한 국무위원회 담당자와 통화를 했다. 송 비서관이 먼저 북측에 전화를 걸어 3분 2초간 통화를 했다. 이어 북측에서 전화를 걸어와 1분 17초간 통화가 다시 이어졌다.

송 비서관이 처음 전화를 걸었을 당시 북측 국무위원 담당자는 “평양입니다. 송인배 선생님이십니까”라면서 “평양은 날씨가 좋습니다”라고 인사했다. 송 비서관은 “안녕하세요. 여기는 청와대입니다”라고 했다.

윤건영 실장은 “전화 연결은 매끄럽게 진행됐고, 전화 상태는 매우 좋았다”며 “마치 옆집에서 전화하는 듯한 느낌이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남북은 지난달 5~6일 문재인 대북특사단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면담 결과에서 양 정상 간 핫라인 설치를 확정했다. 이에 이날 설치한 핫 라인은 오는 27일 남북 정상회담 전 사용하기로 했다.

이날 개통으로 상시 통화가 가능한 상태가 됨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첫 통화 시점과 방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력한 시점은 주말을 넘긴 뒤 내주 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상회담 전 남북 정상간 역사적인 첫 통화로 정상회담 성공 분위기를 끌어올리려 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통화 내용은 무거운 대화 주제보다는 가벼운 인사나 안부와 회담 성공을 다짐하는 내용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