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9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9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핵무력·병진노선 없어… 조심스런 태도

北의 정상회담 장소·날짜 공개는 처음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북한이 9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회의에서 최근 한반도 정세를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이 회의는 오는 11일에 열릴 최고인민회의의 사전점검 차원에서 열린 만큼 북한의 속내에 관심이 쏠린다.

10일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노동당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참석한 당 중앙위 정치국회의가 진행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통신은 이날 회의에서 “최고영도자 동지는 보고에서 이달 27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개최되는 북남수뇌 상봉과 회담에 대하여 언급하면서 당면한 북남관계 발전 방향과 조미(북미)대화 전망을 심도 있게 분석 평가하고 앞으로 국제관계 방침과 대응 방향을 비롯한 우리 당이 견지해나갈 전략전술적 문제들을 제시하시었다”고 보도했다.

북한이 정상회담의 장소와 날짜를 공식적으로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김 위원장의 구체적인 발언에 대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또 이번 회의 보도에서는 ‘핵 억제력 강화’나 ‘병진노선’ 등에 대한 언급이 없다. 남북·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면 당연히 비핵화 문제가 핵심의제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북한의 조심스러운 태도가 읽히는 대목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 회의는 우리의 정기국회와 비슷한 성격인 최고인민회의에 앞서 사전에 의제 등을 정하기 위해 열린 것으로 보인다.

통신은 오는 11일 예정된 최고인민회의 제13기 제6차 회의에 제출할 지난해 국가예산집행 현황 등이 토의됐으며, 정치국은 내년 국가예산편성을 검토·비준하고 이를 최고인민회의에 제출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또 최근 사업실태를 구체적으로 지적하고 책임과 역할을 강조했으며, 모든 부문·단위에서 자력갱생을 바탕으로 자체 기술 역량과 경제적 잠재력을 총동원해 국가 경제발전 5개년 전략수행의 3번째 해인 올해 경제전선 전반에서 활성화의 돌파구를 열자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한편 당 중앙위 정치국의 위임에 따라 김정은 위원장이 사회를 맡고 박봉주 내각 총리가 보고를 맡았다. 내각 부총리들도 방청으로 참가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