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김창민 북한 외무성 국제기구 국장(왼쪽)이 러시아 방문을 마치고 귀국을 위해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경유차 도착했다. (출처: 연합뉴스)
10일 오후 김창민 북한 외무성 국제기구 국장(왼쪽)이 러시아 방문을 마치고 귀국을 위해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경유차 도착했다. (출처: 연합뉴스)

김선경 유럽국장·김창민 국제기구국장 등 포착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지난달 진행된 북중 정상회담 이후 이달 초부터 중앙아시아, 러시아, 유럽연합(EU) 본부 등을 방문한 북한 외교관들이 속속 귀국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선경 북한 외무성 유럽담당 국장과 김창민 외무성 국제기구 국장, 방광혁 국제기구 부국장은 10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나타났다.

일주일간의 EU 일정을 마친 김선경 국장은 이날 오후 고려항공 평양행 JS152편으로 귀국했다.

앞서 지난 4일(현지시간) 김 국장은 벨기에 브뤼셀의 EU 본부를 방문해 EU 집행기관인 유럽위원회의 국제협력·개발총국과 EU 외무성에 해당하는 대외관계청 고위 관료와 한반도 비핵화 등 의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제르바이잔 수도 바쿠에서 열린 비동맹운동(NAM) 각료회의 등에서 리용호 북한 외무상을 수행한 것으로 알려진 김창민 국장과 방 부국장도 서우두 공항에서 목격됐다.

이들은 아예로플로트 러시아항공으로 베이징에 도착했다. 

북중 정상회담 이후 북한당국은 외교관들을 각지로 보내 북중 정상회담 결과를 알리는 한편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이 더는 핵과 미사일 도발 같은 강수를 두지 않고 정상국가 행보를 밟아갈 것을 설득한 것으로 분석된다.

베이징 외교 소식통은 북한의 비핵화 등 의제에 대한 논의 결과를 보고 받고 최고지도부가 구체적인 입장을 결정할 것으로 전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