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출처: 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출처: 뉴시스)

文, 한반도 운전대 계속 잡아
북미정상회담까지는 난관 남아
대화 채널 활용 후속조치 과제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대북특별사절단으로 북한과 미국을 연이어 방문했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이 굵직한 성과를 거두고 11일 귀국할 예정이다.

북미가 비핵화 문제로 공전하던 상황에서 이들의 셔틀 특사 활동은 남북정상회담과 사상 첫 북미정상회담이란 결과물로 이어졌다. 대미통인 정 실장과 대북통인 서 원장을 특사단의 투톱으로 내세운 문재인 대통령의 전략이 제대로 맞아떨어졌다는 평이다.

지난 5~6일 북한 평양을 방문했던 특사단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으로부터 비핵화 의지 표명과 4월 말 판문점 ‘평화의집’ 남북정상회담 약속을 이끌어냈다. 남북 정상 간 핫라인 설치와 함께 대화 기간 중 핵·미사일 실험 등 전략 도발을 중단한다는 약속도 얻어냈다.

이어 8일 미국행에 오른 이들은 김 위원장의 별도 메시지를 들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났다. 그에게선 5월까지 김 위원장과 만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핵·미사일 실험을 자제할 것이며,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길 희망한다’는 김 위원장의 메시지에 트럼프 대통령이 화답한 것이다.

이로써 한반도 상황은 북미 대화국면으로 극적 반전을 이루게 됐다. 불과 몇달 전까지만 해도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미국이 선제공격을 거론하는 등 일촉즉발의 위기였다. 이런 상황에서 평화적 해결을 강조했던 문재인 정부는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한 대화 국면에 이어 북미를 중재하는 특사 승부수로 한반도 운전대에 계속 앉게 됐다.

하지만 북미 정상회담이 실제 성사되기까지엔 적지 않은 난관이 남아 있는 만큼 안심하기엔 이른 상황이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을 수락한 이후 백악관과 북한 간 신경전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9일(현지시간) 북미 정상회담 개최 전망과 관련해 “대통령은 북한에 의한 구체적인 조치와 구체적인 행동을 보지 않고는 그런 만남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고, 북한 노동신문은 “우리 공화국은 미국이 저들의 자막대기에 따라 선과 악을 가르고 정의와 진리를 짓밟는 것을 절대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하는 등 신경전을 폈다.

미국 정치권에선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 수락을 놓고 실효성 논란도 빚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북미 정상회담이 실제 이뤄지기는 어려울 것이란 회의적인 시각도 만만치 않은 상태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될 때까지 판이 깨지지 않도록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이를 위해 미국과의 대화 채널을 상시 가동하는 한편 북한과 핫라인을 적극 가동해 지속적인 중재 노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를 꾸려 이번 주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