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 병원에 입원중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를 병문안 하고 있다.
【서울=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 병원에 입원중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를 병문안 하고 있다.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또 한 명 별세해 생존자가 31명으로 줄었다. 대부분 피해자들이 고령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한이 유한한 상황에서 최근 한일 양국의 위안부 재합의 논란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5일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한 명이 타계했다. 유가족 측 요청으로 피해자 인적사항은 공개되지 않았다.

여가부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등에 따르면 고인은 13살 때 공장에 데려가 주겠다는 말에 속아 일본군에 의해 만주에서 ‘위안부’ 생활을 하며 고초를 겪었다. 해방 후에 한국에 돌아왔지만 일본군 위안부 생활을 하면서 얻은 몸과 마음의 병으로 고통스러운 여생을 살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써 현재 정부에 등록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239명 가운데 생존자는 31명으로 줄었다. 지난해에는 피해자 중 8명이 지병 악화와 노환 등으로 세상을 떠났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내주부터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만날 계획이다.

현재 한일 양국은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전날인 4일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한일 합의에 대해서 사과하자 일본 외무성은 즉각 항의하고 나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8명을 초청해 오찬을 하고 한일 합의에 대해 내용과 절차가 모두 잘못됐다며 사과를 표했다.

NHK와 연합뉴스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은 이날 서울에 위치한 일본 대사관의 차석 공사를 통해 외교부 국장에게 한일 합의 변경을 수용할 수 없다며 항의 의사를 표명했다.

차석 공사는 “한일 양국 정부에 있어 합의의 착실한 실시야말로 중요하며, 이미 실시되고 있는 합의를 변경하려 한다면 한일관계는 관리 불능이 돼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과 고노다로 외무상도 일본 언론을 통해 연이어 불쾌감을 드러냈다.

재합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사전 선긋기에 나선 일본 측에 우리 정부가 이후 어떤 방식으로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입장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