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과 절차 모두 잘못”
김복동 할머니에 병문안
“정부가 최선 다할 것”
내주쯤 후속대책 발표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 초청 오찬에 참석하는 곽예남 할머니를 청와대 본관 앞에서 반갑게 맞이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 초청 오찬에 참석하는 곽예남 할머니를 청와대 본관 앞에서 반갑게 맞이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만나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 의견을 청취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위안부 할머니 8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번 간담회는 한일 위안부 합의 검토 TF의 보고서 발표에 이은 후속 조치로 피해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 의견을 청취하는 한편, 문 대통령이 위안부 합의 관련 입장을 할머니들에게 전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지난 정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가 잘못됐다는 점을 지적하고, 대통령으로서 사과의 뜻을 전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서면 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지난 합의는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어긋날 뿐 아니라 정부가 할머니들의 의견을 안 듣고 일방적으로 추진한, 내용과 절차가 모두 잘못된 것”이라며 “대통령으로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위안부 피해 당사자에게 직접 공식 사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앞서 서울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 입원한 김복동 할머니를 문병하기도 했다. 매주 수요일 일본 대사관 앞에 열리던 수요집회에 참석해오던 김 할머니는 건강 악화로 청와대 오찬에 불참하고 병원에 입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지난 정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에 잘못된 점이 있다면서도 협상 파기나 재협상 문제를 한일 양국 관계 속에서 풀어가는 일이 쉽지 않다는 취지로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할머니들께서 바라시는 대로 다 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정부가 최선을 다할 테니 마음을 편히 가지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에 김 할머니는 “일본의 위로금을 돌려보내고 법적 사죄와 배상을 받아야 우리가 일하기 쉽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로부터 청취한 의견 수렴 결과를 토대로 다음 주 정도에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 후속 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한일 위안부 합의 검토 결과 발표와 관련해 “이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을 다시금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