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 갓냉이국수 이준호 대표가 맛의 방주 등재 인증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강원도청) 2017.12.11
철원 갓냉이국수 이준호 대표가 맛의 방주 등재 인증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강원도청)

[천지일보 강원=김성규 기자] 강원도(도지사 최문순)의 철원군 갓냉이가 국제슬로푸드협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각 나라 전통 음식과 문화보전 프로젝트인 ‘맛의 방주(Ark of Taste)’에 등재됐다고 11일 밝혔다.

맛의 방주는 1986년에 시작돼 전 세계 4635개 품목이 등재됐으며 우리나라는 국제슬로푸드 한국협회를 중심으로 2013년부터 ▲제주 서귀포시 ‘푸른콩장’ ▲경남 진주시 ‘앉은뱅이밀’ ▲충남 논산시 ‘연산오계’ ▲토종한우 ‘칡소’ ▲경북 울릉군 ‘섬말나리’ 등 71개 품목으로 강원도는 이번에 철원 갓냉이가 ‘강원도 1호’로 등재 됐다.

국가위원회에서 심사·후보를 정해 국제슬로푸드협회 본부에 신청하면 국제본부산하 생물종다양성재단에서 승인해 최종적으로 선정된다.

맛의 방주 선정 기준은 ▲특징적인 맛을 가지고 있을 것 ▲특정 지역의 환경, 사회, 경제, 역사와 연결돼 있을 것 ▲소멸할 위기에 처해 있어야 할 것 ▲전통적 방식으로 생산될 것 등이다.

철원 갓냉이국수 이준호 대표는 “우리 고향 강원도 철원의 토산품인 갓냉이가 등재 조건이 까다로운 국제기구를 통해 인정받아 전 세계로 알려진 것에 대해 이번 등재를 계기로 강원도 철원을 더욱 알리고 앞으로 획일화 되어가는 철원의 식문화를 개선하는데 큰 역할을 수행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철원의 향토음식을 지켜나가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갓냉이는 갓 맛이 나는 냉이로 추운 겨울 강원도 철원 동부 고산지대에서 자생한다.

또 조선왕조 세종실록 148권 지리지 철원 편에는 철원 토산품(토산(土産)이란 그 지방에서 특유하게 나는 물품)으로 소개되어 있는데 옛 부터 철원 지역에서는 오랫동안 먹어왔던 향토요리재료이며 지역에 따라 산갓, 산개, 는쟁이냉이, 겨자냉이로 불린다.

철원 갓냉이 요리 사진 (제공: 강원도청) 2017.12.11
철원 갓냉이 요리 사진 (제공: 강원도청) 2017.12.11
강원도 철원 갓냉이 모습. (제공: 강원도청)2017.12.11
강원도 철원 갓냉이 모습. (제공: 강원도청)2017.12.11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