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이 11일 오전(현지시간) 베트남 다낭 시청사에서 열린 '한-베트남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쩐 다이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첫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다낭 정부청사에서 쩐 주석과 회담을 갖고 양국 정상을 포함해 지자체와 민간 교류의 폭을 넓히기로 합의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밝혔다.

브리핑에 따르면 양 정상은 두 나라가 수교 25년만에 교역·투자 분야에서 성장, 한국이 베트남의 3대 교역국이자 제1 투자국으로, 베트남이 한국의 4대 교역·투자 대상국으로 각각 부상한 것을 높이 평가했다. 또 양국이 합의한 ‘2020년까지 교역 1천억불 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은 식민지배의 아픔을 극복하고 경제발전의 길을 걸어왔다는 공통점이 있다”며 “한국이 먼저 시작한 한강의 기적 경험을 공유해 베트남도 메콩강의 기적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쩐 주석은 “한국은 베트남의 외교정책에서 가장 우선순위며 양국이 모든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계속 만들어나가길 기대한다”고 답했다.

또한 양 정상은 2019년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 수립 10주년을 앞두고 양국 관계를 한층 더 심화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해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중소기업 지원,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 등 각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이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기존의 ‘다낭 한-베트남 IT 친선대학’ 및 ‘한-베트남 기술교류센터’와 APEC 기간 하노이에서 개소 예정인 ‘글로벌 기후변화 허브센터’와 ‘IT지원센터’, 내년 초 착공 예정인 ‘한-베 과학기술연구원’ 등이 양국 협력 분야에 기여하기를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 기업의 대 베트남 투자 확대를 위한 한국산 자동차 부품 무관세 적용, 사회보장협정의 조속한 체결 등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고, 꽝 주석은 이에 대해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한반도 현안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는 평화적 해결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아세안 국가들과 함께 베트남이 적극 지지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쩐 주석은 “우리는 한반도의 비핵화를 지지하며 유엔안보리 제재안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영찬 수석은 “문 대통령은 쩐 주석의 조속한 방한을 요청했으며 쩐 주석도 이른 시일 내에 방한하겠다고 약속했다”면서 “쩐 주석은 또 문 대통령의 조속한 베트남 방문을 요청하면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