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통 빅3 주요 상생·일자리창출 계획. (제공: 각사) ⓒ천지일보(뉴스천지)

신세계, 올해 1만5000명+α 고용
중소기업과 상생 정책도 쏟아내
롯데·현대, 채용·정규직전환 발표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대통령 취임 일성으로 일자리창출 업무를 지시하는 등 고용 정책에 박차를 가하는 문재인 정부의 기조에 유통업계가 일제히 화답하고 있다.

신세계는 중소기업과의 상생정책에 이어 일자리 확대 계획을 쏟아내며 확실하게 정부의 기조에 힘을 싣는 분위기다.

지난달 29일 이마트는 노브랜드를 중소기업의 육성플랫폼으로 만든다며 연내 노브랜드 상품의 중소기업 생산비중을 7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다음날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노브랜드 중소기업 상품의 수출도 적극 돕겠다고 전했다.

이어 31일에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직접 신세계그룹&파트너사 채용박람회에 참석해 일자리 창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문재인 정부의 행보에 힘을 실었다. 정 부회장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 가장 우선은 일자리 창출”이라며 “그 일자리는 일하는 사람이 만족하는 좋은 일자리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신세계그룹은 2014년 초 향후 10년간 비전을 발표하며 매년 1만명 이상의 고용창출을 약속했고 매해 그 약속을 지켜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세계는 2014년 ‘비전 2023’을 발표하면서 10년간 17만명 고용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2012년 1만 2000명을 신규 채용했던 신세계는 2014년 1만 3500명, 2015년 1만 4000명, 2016년 1만 5000명으로 해마다 그 규모를 늘려갔다. 올해도 1만 5000명 이상을 채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정 부회장은 “신세계그룹은 이미 대다수 비정규직을 정규직 전환했다”며 “정부 시책의 변화와 무관하게 정규직 전환을 위해 10여년간 노력해왔다”고 강조했다. 그의 말처럼 10년 전부터 정권과 상관없이 이 같은 정책을 꾸준히 진행한 게 문 정부 들어 특히 빛을 발하고 있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무기계약직을 비정규직으로 처우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정부가 보는 시각과 우리가 보는 시각이 다르다면 다시 한번 살펴볼 것”이라며 적극적인 변화 의지도 내비쳤다.

앞서 롯데도 상생과 채용으로 새로운 정부의 기조에 화답했다. 신동빈 회장은 직접 지난달 25일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린 ‘롯데 가족경영, 상생경영 및 창조적 노사문화 선포’ 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고용확대 실천을 약속했다. 향후 3년간 비정규직 근로자 1만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함은 물론 5년간 7만명 신규채용 방침을 밝혔다. 신 회장은 “롯데그룹은 국내에서 35만개 일자리를 만들어 내고 있으며 앞으로도 성장에 따른 고용확대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어 현대백화점도 지난달 26일 중소상인에게 수익을 공유하는 ‘상생형 쇼핑몰’ 현대시티몰 가든파이브점을 선보이며 동참의지를 표명했다. 박동운 현대백화점 사장은 “가든파이브점 오픈을 통해 1500명의 인력이 고용됐다”며 “정부에서도 고용, 일자리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나 일자리 창출 등에 있어 인사개혁이나 전략팀에서 심도 있게 고민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아울렛과 별도로 현대백화점 그룹은 올해 전년보다 소폭 증가한 2600명을 신규채용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복합쇼핑몰 등 대규모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유통사들의 신규 출점에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어 업체들의 공약이 실현될지는 미지수”라며 “출점은 제한된 상태에서 일자리만 늘렸다가 수익악화라는 부메랑을 맞지 않을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 보조 또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