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권 여야 대선 후보들. (출처: 연합뉴스)

민주, 2차 선거인단 모집
한국당, 黃·洪 출마 관심사
국민의당, 여전히 불협화음
바른정당, 슈스케 방식 활용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선고로 조기대선이 확정되면서 정치권이 분주해지고 있다.

탄핵 인용 후 60일 이내 대선 실시라는 규정에 따라 5월 ‘장미대선’을 맞이하게 된 정치권은 경선 일정을 속속 확정하는 등 대선 모드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우선 더불어민주당은 주말마다 출석했던 촛불광장 출입을 자제하면서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정권교체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탄핵 반대를 외친 국민까지 아우르는 통합 행보에 나서겠다는 취지다.

아울러 오는 21일까지 2차 국민선거인단 모집에 들어갔다. 1차에서 163만여명이라는 흥행 성적을 거둔 가운데 최종 220만명 이상이 선거인단으로 참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은 14일 첫 TV 토론을 시작으로 8번의 토론회와 권역별 순회투표를 거쳐 이르면 4월 3일, 결선투표까지 치르게 되면 4월 8일 후보를 최종 확정한다.

탄핵 심판 전까지 여당으로서 논의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었던 자유한국당도 뒤늦게 경선관리위원회를 출범시키고 대선 준비에 착수했다.

한국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31일 전당대회를 열고 대선 후보를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유력 후보군이 부족한 한국당으로서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출마 여부가 최대 관심사다.

▲ 자유한국당 최고위 모습. (출처: 연합뉴스)

경선룰 협상 진통을 겪었던 국민의당도 완전국민경선 80%, 여론조사 20% 비율과 결선투표제를 도입하는 내용의 경선룰을 확정했다. 경선 일정과 투표소 등 경선 시행 세칙은 각 후보 측의 주장이 맞서고 있어 추가로 논의될 예정이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그간 강력 반대했던 여론조사를 수용했고,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는 현장투표 비중을 높이는 것을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탄핵 가결을 주도했지만, 국정농단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한 바른정당도 신중한 태도로 조기대선 체제 전환에 돌입했다.

헌재 결정에 앞서 ‘의원직 총사퇴’ 카드를 꺼냈던 당 지도부는 한국당 내 2차 탈당 가능성이 있는 비박(비박근혜)계 흡수 전략으로 당세 확장에 나섰다. 이들에게 공동선거대책위원장 카드를 띄우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바른정당은 오는 28일까지 후보를 결정하기로 하고 19일부터 국민정책평가단 투표를 위한 이른바 ‘슈퍼스타 K’식 토론회에 돌입할 방침이다.

정의당은 앞서 심상정 대표를 일찌감치 대선후보로 확정했다.

5당 체제에서 치러지는 조기 대선에서 주요 정당들의 대선 후보는 3월 말이나 4월 초쯤 대진표 윤곽이 잡힐 전망이다. 5월 9일로 조기대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가운데, 시기가 5월로 정해진 만큼 기존 ‘벚꽃대선’ 대신 ‘장미대선’이란 말이 통용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