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준표 경남도지사. (출처: 연합뉴스)

조만간 대선행보 본격 나설 듯
당 비대위서 일시 중단 결정
“정치활동 길 열어주는 의미”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자유한국당 대선주자 중 한명으로 꼽히는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당원권 정지’ 징계가 일시 중단됐다. 대선 출마의 가장 큰 걸림돌이 해결되면서 그의 대선 행보도 본격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12일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홍 지사의 당원권 정지 징계를 대법원 판결 때까지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당원권 정지가 풀리면서 홍 지사는 당내 대선 경선에 후보로 출마할 수 있게 됐다.

홍 지사는 지난 2015년 7월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사건에 연루되면서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았다. 당원권이 정지되면 당의 공직 후보로 나갈 수 없다. 한국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징계는 최종 무죄 판결을 받아야 풀리지만, 사정이 있는 경우 당 최고위원회 의결을 거쳐 해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비대위의 이번 결정은 홍 지사의 대선 출마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앞서 홍 지사는 지난 9일 당사를 방문해 인명진 비대위원장 등 당 지도부를 만나 “때가 되면 당비를 낼 수 있으면 좋겠다”면서 당원권 정지 해제를 요청했다. 당내에선 홍 지사가 최종 무죄 판결을 받진 않았지만, 항소심 무죄가 대법원에서 뒤집힐 가능성이 크지 않은 만큼 징계 정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한국당이 대선 구도에서 야권에 밀리고 있는 상황도 홍 지사의 당원권 회복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야권에 비해 유력 주자가 없는 한국당은 ‘구원 투수’ 투입이 절실한 상황이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출마 여부가 불투명한데다가 기존에 출마를 선언한 당내 주자들은 존재감이 미미하기 때문이다.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홍 지사에 대한 당원권 회복에 대해 “대법원 확정판결이 나올 때까지 정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는 의미”라며 “대선 주자로 나설 자격을 준 것”이라고 했다. 홍 지사는 이 같은 결정에 대해 “당원권을 회복시켜준 당에 감사 드린다”며 사의를 표했다.

대선 출마를 막은 빗장이 풀림에 따라 홍 지사도 조만간 대선 출마 여부를 정하고 공식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한국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31일 전당대회를 열고 대선 후보를 확정하기로 했다. 김광림 당 선관위원장에 따르면 13일 오전 9시부터 15일 오후 3시까지 후보 등록 접수를 받고, 16일 합동연설회를 개최한다. 17일 여론조사 예비경선으로 3명의 후보로 압축해 19일부터 전국 주요 도시 순회 토론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