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퇴거를 앞둔 11일 청와대 본관 앞이 경찰에 의해 통제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의 삼성동 사저에선 입주 준비가 한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삼성동 사저 보수공사 완료되는 대로 이사 방침
野 “당사자가 승복 선언해야”… 입장 표명 촉구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헌법재판소의 파면 결정 이후 청와대 관저에 체류하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오는 13일께 삼성동 사저로 이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통령 측은 헌재의 탄핵 인용 결정 이후 현재까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저에서 난방 공사와 전기, 보안 시설 등 입주 준비 작업을 진행해 왔다. 사저는 박 전 대통령이 청와대로 들어간 이후 4년여 동안 사용하지 않은 상태다. 보수 공사를 마무리하는 대로 박 전 대통령이 청와대를 나와 사저로 이사한다는 방침이다. 

당초 주말쯤 박 전 대통령이 사저로 이동할 것으로 예측됐으나 박 전 대통령 측은 준비 작업이 아직 마무리되지 못해 주말 내 이동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박 전 대통령이 13일쯤 관저에서 나올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때를 즈음해 헌재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은 그동안 헌재 결정에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다. 탄핵 인용을 전혀 예측하지 못했으며, 헌재의 파면 결정에 큰 충격을 받았다는 후문이다. 

그러나 탄핵 반대 시위대가 헌재 결정 이후 과격 양상을 보이면서 현재까지 3명이 숨지는 등 유혈 사태로 번지자 박 전 대통령의 승복 선언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정진우 부대변인은 “이제 우리 국민은 새로운 국가의 건설로 나아가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헌재 결정에 대한 모두의 승복이 전제돼야 한다”며 “헌재로부터 파면된 당사자인 박 전 대통령의 승복선언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양순필 수석부대변인은 “국민에 의해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아직도 헌재 결정에 승복한다고 밝히지 않고 있다”며 “탄핵 인용 반대 집회 참가자들의 극렬 행동으로 사망자까지 발생했지만 자제와 수용을 당부하는 말도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친박단체인 ‘국민저항본부’가 이날 탄핵 무효 촉구 집회에서 탄핵 불복과 무효 투쟁을 선언하면서 진통을 예고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