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전형민 기자] 6·2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여야의 ‘묻지마 인사 영입’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이른바 ‘철새·비리 인사’들이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대거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데 따른 우려가 뭍어나고 있는 것이다.

한나라당의 경우 정병국 사무총장이 지방선거 공천에 대해 “철새 정치인과 비리전력자, 지방재정 파탄 단체장 등의 ‘묻지마 식 영입’을 차단할 것”이라고 공언하며 “밀실공천을 없애고 부패 인사를 배제하는 등 이번 지방선거 공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도덕성이 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그 말이 무색한 상황이다.

한나라당 인재영입위원회(위원장 남경필)가 발표한 명단에는 지난 17대 총선 당시 아산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출마했던 임좌순 전 중앙선관위 사무총장과 DJ 정부 시절 산업자원부 차관을 지낸 바 있고 故 노무현 전 대통령 대선 후보 정책 특보를 지냈던 최홍건 전 중소기업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의 이름이 포함됐다.

한나라당 경남도당이 입당을 허가한 엄용수 밀양시장과 천사령 함양군수는 2006년 지방선거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당선된 뒤 탈당해 무소속으로 있다가 진통 끝에 이번에 한나라당에 입당한 케이스다.
민주당은 우근민 전 지사의 영입에 대한 지도부의 책임을 물어야 하는 상황까지 연출됐다.

현 제주지사인 김태환 지사가 이번 지방선거에서 출마를 않기로 선언해 여야의 각축이 예상되던 제주도지사 선거 승리를 위해 민주당 지도부에서 우 전 지사에게 복당을 요청, 출마를 권고했지만 민주당 공천심사위원회에서 ‘성희롱 전력’을 문제 삼아 만장일치로 ‘공천 부적격’ 판정을 내림에 따라 후폭풍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19일 우 전 지사는 “민주당 중앙당 지도부는 당선이 유력하다고 판단해 사정하다시피 복당을 요청해 놓고 성희롱 전력 논란으로 여론몰이가 휘몰아치자 경기에 참여할 자격도 주지 않았다”며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몰상식한 모습으로 신의를 저버렸다”면서 민주당 탈당을 선언하고 이번 지방선거에서 무소속을 출마할 것을 선언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박지원 정책위의장의 입을 통해 “복당 허용 조건에 성희롱 사건에 대한 충분한 반성을 하고 그런 의사를 표명해야 된다 했는데 (선거사무실) 개소식에서 잘못한 게 없다는 과잉반응을 보여 불난 집에 기름을 끼얹어 버린 꼴이 됐다”고 설명했지만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세종시 논란의 중심에 있는 충청권에서는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을 거친 적이 있는 염홍철 전 대전시장이 자유선진당의 옷을 입고 재도전을 준비하고 있으며 DJ 정부 보건복지부 장관·새천년민주당 당무위원을 지낸 이태복 전 장관이 자유선진당에 입당해 충남지사 출마를 선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