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전형민 기자] 지방선거를 70여일 앞두고 여야가 승리를 위한 공천작업을 서두르는 한편 표심을 잡기 위한 정책대결을 본격적으로 펼치는 등 선거초반 ‘기선제압’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은 무상보육을, 민주당은 무상급식과 4대강 사업 저지를 공약으로 내걸며 이슈선점에 나서고 있어 선거기간 내내 정책대결을 통한 표심대결의 양상은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은 무상급식 문제에 대해 “한나라당은 부자에게 무상급식을 할 돈을 가지고 서민에 대한 무상보육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야당이 이슈를 선점했다고 하지만 여론조사를 하면 6대4 정도로 한나라당이 우세하다”면서 지방선거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해 “이명박 정권의 4대강 사업을 심판해주신다면 현 정권은 4대강 사업을 지속적으로 밀어붙이지 못할 것”이라고 밝혀 지방선거에서 ‘정권 심판’을 주문했다.

야권의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 민주노동당은 서울지역 후보 선출대회를 열고 결의를 다졌고 진보신당은 ‘친환경 무상급식’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한편 한나라당이 제기한 ‘사법개혁’의 핵심 문제도 여야 갈등의 ‘기폭제’가 될 가능성이 높은데다 이번 주로 예상되는 세종시 수정안의 국회 제출을 계기로 세종시 논란도 재점화될 것으로 보여 선거 초반 여야의 ‘기싸움’은 계속될 전망이다.

한나라당은 친이계와 친박계의 갈등이 마무리되지 않으면 지방선거에서 패할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 지방선거 전에 세종시 문제를 정리하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라고도 설명한 바 있다.

또 ‘여당 프리미엄’을 등에 입고 지방선거 후보 선정 시 경쟁 공천을 통해 ‘여성 후보’에 대한 최대한의 배려를 염두에 두고 있어 그 결과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여론조사 결과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지지율이 나쁘지 않은 만큼 지방선거를 통한 ‘정권 중간평가’에서도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대통령을 중심으로 청와대를 통해 ‘교육개혁’과 ‘경제살리기’ 등 민심을 얻기 위한 국정선진화 정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참신한 인물의 적절한 공천을 통해 지방선거 ‘필승’을 다진다는 계산도 엿보이는 형국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야당은 세종시 논란과 더불어 4대강 사업에 대한 문제와 함께 서민경제와 민주주의, 한반도 평화와 국가재정 위기 등 현 정권의 ‘실권’에 대해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보여 지방선거를 앞둔 ‘선거정국’은 소용돌이 속으로 빨려 들어갈 모양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