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전형민 기자] 6·2 지방선거에서 후보단일화를 통해 ‘연합정치’를 이룩하려던 야권의 선거연대가 삐걱거리고 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의 야5당과 4개의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5+4 협의체’를 만들었지만 수도권의 광역단체장 공천 방식에 반발한 진보신당이 ‘탈퇴’를 선언한 데 이어 각 당에서도 후폭풍이 시작되는 형국이다.

민주당의 경우 서울, 경기에서 기초단체장 지역 10곳을 다른 야당에 양보하기로 잠정 합의한 것을 두고 기초단체장 일부 후보들이 반발하며 나섰다.

민주당이 후보를 내지 않기로 한 서울 강남, 광진, 성동, 양천, 중구, 중랑 등 서울 6곳 가운데 중랑구 기초단체장 예비후보들이 17일 집단행동을 통해 “민주당 후보를 내지 않고 다른 당 후보를 공천하겠다는 방침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지방선거기획본부장인 김민석 최고위원도 이날 회의를 통해 “어제 협상결과를 보고 눈이 캄캄했는데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희생하기 힘들다”며 난색을 표했다.

또 민주노동당은 민주당의 진정성 있는 입장 변화를 주문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의 브리핑에서 “어제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야권연대 합의문 추인이 보류돼 16일에 합의문을 발표하기로 했던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면서 “역사상 초유의 야권연대, 연합정치가 탄생하려고 하는 순간인데 어찌 이 정도의 산고도 없겠나? 제1야당은 민주당이 시대적 요구이자 국민의 염원인 야권연대를 저버리는 일은 상상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의 ‘텃밭’인 호남지역에서도 민주당의 제외한 야당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국민참여당이 “호남에서는 민주당이 여당이기 때문에 (야권연대) 원칙이 적용돼선 안 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18일 참여당의 핵심 당직자는 언론과의 통화에서 “호남에서의 연합공천은 민주당의 일당독점 구도를 강화하고 ‘야당끼리 나눠 먹는다’는 비판만 부를 것”이라며 “이보다 민주당을 뺀 나머지 후보끼리 연대하는 방식으로 선의의 경쟁구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측은 “지방선거의 명제인 정권심판을 위해 야권이 반MB연대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자기 몫만 챙기겠다는 발상”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