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별적·단계적 대책 마련 예상
청약시장 투기 수요 억제 초점

투기과열지구 지정 가능성↓
전매제한·청약조건 강화될 듯

재건축 아파트값 상승세 제동
규제 발표되면 가격하락 전망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내달 3일 정부가 부동산 대책 발표를 예고한 가운데, 어떤 형태와 강도로 시장에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과열 양상을 띠고 있는 청약시장의 투기 수요를 억제할 수 있는 대책이 나올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대부분의 전문가는 서울 강남권과 부산 일부 지역의 분양 시장의 열기를 가라앉힐 수 있는 국한된 규제대책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관계장관들은 최근 부동산시장 상황을 점검한 결과 선별적·단계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함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 서초·강남·송파구 등 이른바 ‘강남 3구’나 강동구 등 재건축이 활발한 지역을 중심으로 대책이 먼저 나올 것으로 점쳐진다. 대책은 전매제한 기간 확대, 청약조건 강화, 투기과열지구 지정, 투기지역 지정 등 조치가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다. 다만,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의 강력한 대책보다는 달아오른 부동산 열기를 식히는 데 초점을 맞출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강력한 규제가 이뤄질 경우 달아올랐던 부동산 열기가 급격히 식어 오히려 경제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 때문이다.

정부가 부동산 경기 과열로 인해 선별적, 단계적 대응 등 강력한 규제를 예고하자 서울 재건축 아파트값이 상승세에 제동이 걸린 상태다. 29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10월 마지막 주, 서울 재건축 아파트값은 0.00%의 변동률을 보이며 32주간 이어진 상승세가 멈췄다.

서울 재건축 아파트값이 0.00%의 변동률을 보이며 제자리걸음하자 서울 아파트값은 지난주 변동률 0.24%의 절반 수준이 0.12% 상승에 그쳤다. 서울 전체 아파트값 상승세를 견인했던 재건축 아파트값 상승이 멈추자 상승폭이 반토막 난 것이다. 강남구와 송파구가 약세를 나타낸 영향이 컸다.

지난주 송파구에 이어 이번 주에는 강남구 재건축 아파트값도 0.02% 떨어졌고 서초구는 상승세를 유지했지만 상승폭은 0.04%로 둔화했다. 강남구 개포동 주공4단지와 주공고층7단지, 송파구 잠실동 주공5단지와 신천동 진주아파트 등의 시세가 1000만∼2000만원 떨어졌다. 서울 전체 아파트값 상승폭도 0.12%로 지난주의 절반으로 줄었다.

어떤 규제가 나올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가격 상승세가 한풀 꺾이면서 시장 전체가 관망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정부 대책이 발표되면 즉각 반응이 나타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대체로 전문가들은 정부의 규제 발표되면 일시적으로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부동산114 관계자는 “당분간 부동산 시장은 정책적인 변수가 향후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예의주시하는 수요자들로 관망세가 이어질 전망”이라며 “기존 매도자 호가 위주 시장에는 제동이 걸리면서 매도자와 매수자 모두 리스크 요인 점검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