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공: 부동산써브)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올 상반기 매매시장은 약세를 면치 못한 반면, 전세시장은 모든 권역에서 상승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부동산 정보업체인 부동산써브에 따르면 2013년 상반기 전국 아파트 변동률을 조사한 결과 매매 변동률은 -0.57%, 전세 변동률은 1.88%인 것으로 조사됐다.

매매시장은 4.1대책으로 강남 재건축 단지들이 상승하면서 4월 0.01% 반등에 성공했으나 매수세가 받쳐주지 못하면서, 5월 들어 다시 하락세로 돌아섰다. 반면 매매시장이 살아나지 못하면서 전세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는 데다, 재계약·월세전환 등으로 전세물건 부족 현상이 짙어지면서 전세시장은 전국적으로 높은 상승세를 보였다.

상반기 전국 매매변동률은 0.57%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적으로 살펴보면 서울 -0.89%, 경기 -0.99%, 신도시 -1.72%, 인천 -1.16%, 5대 광역시 0.70%, 기타 지방 0.41%의 변동률을 보였다.

수도권의 경우 강남 재건축 단지 상승으로 서울 매매가 하락이 비교적 적었고 분당, 일산 등 1기 신도시 매매가 하락이 깊어지며 신도시 하락폭이 컸다. 반면 지방은 대구 경북 세종 충남 충북 등에서 높은 오름세를 보이며 상승세를 이끌었다.

상반기 전국 전세변동률은 1.88%가 상승했다. 지역적으로 살펴보면 서울 1.78%, 경기 1.50%, 신도시 1.86%, 인천 1.89%, 5대 광역시 2.39%, 기타 지방 2.00%로 모든 권역에서 전세가가 상승했다.

서울은 재건축 이주수요가 많았던 송파구 전세변동률이 가장 높았고, 지방은 세종·대구·경북 등 공공기관 이전지역 및 산업단지 주변으로 인구유입이 많은 지역 전세가 상승이 높았다.

부동산써브는 하반기 매매시장은 6월 취득세 추가 감면 종료로 인한 심리적인 위축과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약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과 양도세 5년 면제 등 4.1대책에 따른 세제 혜택이 올 연말까지 적용됨에 따라 혜택 종료를 앞두고 대책 효과가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또 가을 이사철이 도래하는 시점에 저가 매물을 중심으로 실수요가 움직이면서 하락세가 다소 둔화될 전망이다.

전세시장은 수도권 입주 물량 부족으로 하반기에도 전세난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방은 세종시를 비롯해 혁신도시, 기업도시 등으로 인구 유입이 이어지면서 상승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