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출처: 연합뉴스)

창립 55주년 맞아 최대 위기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여전
정치권·경제단체 “해체가 답”

야권, 해체 촉구 결의안 추진
공기업 9곳, 논란 일자 탈퇴
금융회원사 ‘탈퇴 러시’ 주목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정경 유착’의 아이콘으로 떠오른 전국경제인연합회의 위상이 갈수록 추락하고 있다. ‘재계의 맏형’이라 불리는 전경련은 올해 창립 55주년을 맞아 최대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어버이연합 자금지원 논란에 이어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등 정치적 이슈에 잇따라 연루돼 구설에 오르고 검찰 수사 대상이 되면서 ‘전경론 해체’의 목소리가 날로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과 일부 시민단체에서는 보수와 진보를 막론하고 연일 ‘전경련 해체론’을 꺼내며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1961년 7월 ‘경제재건촉진회’라는 이름으로 출범한 전경련은 과거에도 역대 정부와 깊은 관계를 맺으며 ‘정경유착’의 창구 역할을 해왔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산업화 초기 정부의 개발사업에 참여해 경제발전과 산업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1988년 전두환 전 대통령의 일해재단 자금 모금 논란과 1995년 노태우 전 대통령 대선비자금 제공, 1997년 세풍사건, 2002년 불법 대선자금 논란 등 전경련의 정경유착 논란은 끊이지 않았다. 그때마다 전경련은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겠다’고 사과하며 위기를 넘겼다.

올해 들어 극우 보수 성향 단체인 어버이연합에 수억원의 자금을 편법 지원한 것과 의혹투성이인 미르재단과 K스포츠 재단의 설립에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최근 각계의 비난 여론에 휩싸이고 있다.

무엇보다 최근 ‘청와대 실세’로 알려진 최순실씨의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의 핵심에 전경련이 자리잡고 있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면서 ‘전경론 해체론’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전경련은 미르재단·K재단 설립 과정에 800억원 상당의 대기업 출연금 모집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야권에서는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을 주도한 전경련 해체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추진하고 있다.

심 상임대표는 지난 11일 20대 국회의원 의원 전원에게 친전을 돌려 “회원사를 상대로 정권이 할당한 돈을 수금하러 다니는 전경련을 더 이상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경제단체로 인정할 수 없다”며 “민주적 시장경제 발전과 재벌주도 경제체제의 일대 혁신을 위해 전경련은 해체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은 지난 12일 기재위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미르·K스포츠 재단 의혹과 관련해 야당 의원들의 집중 공세를 받았다. 야당 의원들은 전경련이 이미 로비·압력단체로 전락했다며 해체만이 유일한 퇴로라고 주장했다.

또한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불법모금 의혹에 정치권이 회원사의 자진 탈퇴를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세종문화회관이 지난 11일 전경련에 탈퇴공문을 보냈다. 세종문화회관은 지난 2014년 2월 전경련에 가입했다.

13일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전력 등 공기업 9곳이 전경련을 탈퇴한 것으로 확인됐다. 탈퇴한 공기업에는 인천공항공사와 한전 외에 한국석유공사, 가스공사, 서부발전, 에너지공단, 석유관리원, 산업단지공단, 선박안전기술공단이 포함됐다.

전경련 회원사인 공기업 수는 19개에서 10개로 줄어들었다. 최근 국회 상임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덕훈 수출입은행장, 이동걸 산업은행장, 권선주 기업은행장 등 공기업 및 공공기관 수장들 역시 전경련 탈퇴를 검토하겠다는 밝힌 상태다.

전경련에는 삼성과 현대차, SK, LG 등 4대 그룹을 비롯해 600여개 기업과 기관이 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이들 회원사가 내는 연간 회비는 400억원 규모인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