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 정부 ‘비선 실세’ 최순실씨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지난 15일 오전 삼성그룹 계열 광고기획사인 제일기획을 압수수색 했다. 검찰은 서울 강남구 삼성그룹 서초사옥에 내 제일기획 관련 사무실에 수사관들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재무자료, 스포츠단 운영 자료 등을 확보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삼성서초사옥. (출처: 연합뉴스)

내년 사업계획 차질 우려에 고심
崔사태에 트럼프까지 ‘내우외환’
특검·국정조사 합의도 큰 부담
‘독대 총수’ 재소환 불가피할 듯
삼성·포스코·롯데 등 불안·초조
반기업정서 확산될까 전전긍긍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재계가 최순실 게이트에 휘말려 혹독한 겨울을 맞고 있다. 현직 대통령까지 수사 선상에 오른 전대미문의 사태로 인해 한창 바쁠 연말에 재계가 뒤숭숭한 분위기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과 독대한 재벌 총수들이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지만, 수사결과가 향후 기업 경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촉각을 곤두세우며 예의주시하고 있다. 게다가 ‘최순실 게이트’가 특검·국정조사로까지 확대되면서 연루된 기업들이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16일 재계에 따르면 미르.K스포츠재단에 자금을 출연한 기업 임원에 이어 총수까지 줄줄이 검찰에 소환되면서 주요 그룹들이 연말 인사와 내년도 사업계획 확정 등 경영전략 수립에 차질을 빚을까 우려하고 있다.

향후 검찰 수사에 이어 특검과 국정조사가 예정된 만큼 주요 그룹 총수들이 또다시 소환될 경우 경영 차질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특검도 기업 관련, 대가성 파악에 강도 높은 수사가 불가피해 독대한 총수들을 포함해 대기업 관계자들의 줄소환은 당연한 수순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의 파장으로 어수선한 상황에 부닥친 데다 미국 대통령에 도날드 트럼프가 당선돼 국내외 정치·경제의 불확실성이 깊어지면서 재계가 내우외환에 빠진 상태다.

가장 초조한 곳은 재계 서열 1위인 삼성이다. 삼성은 지난해 10월께 최씨 모녀가 독일에 설립한 코레스포츠(현 비덱스포츠)에 35억원을 줬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특히 정치권에선 지난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과정에서 당시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연금을 움직이기 위해 삼성이 최씨 측에 자금을 건넸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삼성은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벌써 두 차례나 압수수색을 받았다. 검찰은 지난 8일 11시간에 걸쳐 서초사옥 삼성전자 대외협력담당 사무실과 미래전략실을 압수수색을 한 지 일주일 만인 15일 삼성그룹 계열 광고기획사인 제일기획을 압수수색했다.

포스코 역시 권오준 회장 선임 과정 및 임원인사에서 청와대와 비선조직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비상에 걸린 상황이다. 권 회장은 현 정부의 ‘문화계 황태자’로 불린 차은택씨 측의 옛 포스코 계열 광고업체 지분 강탈 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조사를 받았지만, 비리 혐의가 입증될 경우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크다.

롯데그룹도 현 정권 들어 계속된 악재로 울상을 짓고 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비리 의혹으로 조사받은 지 두 달이 채 지나지 않는 지난 15일 박 대통령 독대 의혹과 관련해 16시간의 고강도 검찰 조사를 받았다.

신 회장은 올해 2~3월 박 대통령과 개별 면담을 가진 의혹을 받고 있다. 롯데의 경우 대가성 의혹을 의심할 만한 대목이 많아 앞으로 어떠한 상황에 처하게 될지 장담할 수 없다. 검찰은 박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마친 후 기업들을 상대로 대가성 여부에 대해 집중 수사할 것으로 전해졌다.

재계 한 관계자는 “무엇보다도 이번 최순실 사태로 정경유착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면서 대기업에 대한 반기업정서가 확산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재계 이번 일을 통해 정경유착 해소의 계기로 삼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