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단법인 미르와 K스포츠 설립 인허가를 둘러싸고 정치권 개입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22일 서울 강남구 K스포츠 재단 건물의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정경유착 의혹’ 갈수록 고조
정치권·경제단체 연이어 비판
차기 회장직 이번에도 고사?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대기업들의 친목단체인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정경유착 의혹에 휘말리며 여전히 해체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최근 미르와 K스포츠 재단을 해산하고 문화·체육사업을 아우르는 문화체육재단을 신설하는 등 의혹 잠재우기에 안간힘을 쏟고 있지만,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지난 4월 보수 우익단체인 어버이연합에 5억원 이상을 편법 지원한 의혹에 휩싸인 데 이어 청와대 개입 의혹이 제기된 재단 설립으로 전경련은 ‘정경유착’ 논란의 중심에 섰다.

정치권은 물론 보수와 진보 성향 경제단체들은 연일 전경련의 해체를 촉구하는 등 비판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5일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경제의 건전한 발전과 균형경제를 이루기 위해서는 부패정권관의 결탁 통로로 작용하면서 재벌기업의 이익 보호에만 앞장서는 전경련의 발전적 해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미르재단·K스포츠재단에 참여한 대기업 경영진의 도덕적 해이를 강력히 비난했다.

같은 날 국가미래연구원과 경제개혁연대는 민주주의와 시장질서를 해치는 정경유착에 휘말려 국민 경제 발전에 역행한 전경련은 존립 근거를 잃은 만큼 해산할 것을 권고한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스스로 설립 목적을 부정하고 국민경제 발전도 저해하고 있는 전경련은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회원사들 사이에서도 전경련에 대한 무용론과 개혁론이 끊이지 않고 있다. 사실상 전경련의 무용론은 이미 오래전부터 제기돼 왔다. 게다가 회원사들의 전경련 탈퇴 조짐도 감지되고 있다.

특히 삼성과 현대차, SK, LG 등 4대 그룹 총수들은 전경련에 발길을 끊은 지 오래다. 전경련 회장단 회의는 참석률이 저조해 제대로 운영이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회원사 각 그룹 회장들은 매년 전경련 회장 자리를 고사하는 바람에 허창수 GS그룹 회장이 어쩔 수 없이 3년을 연임하고 있다. 이미 허 회장은 임기가 만료되면 연임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현재 전경련에 대한 사회적 비판이 고조되는 가운데, 어떤 대기업의 총수가 갈수록 위상이 떨어지는 전경련 회장직을 맡으려 할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