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호익 통일IT포럼회장/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장

 

올해 초 열린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와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6, 그리고 지난달 중국에서 개최된 MWC 상하이2016에서 화두는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이었다. IoT는 각종 기기를 인터넷에 연결해 정보를 수집하고 기기를 제어하는 기술로 에너지, 로봇, 스마트홈, 스마트공장, 헬스케어 등과도 밀접해 미래 성장엔진으로 각광받으며 부상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의하면 IoT에 연결되는 기기의 수는 2014년 38억개에서 2020년 207억개로 5배 이상 늘어날 전망이다. 따라서 세계 IoT산업 시장규모는 2022년까지 연평균 21.8%씩 성장해 1조 2000억 달러(약 1370조원) 규모까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IoT 시장은 2020년 13조 7000억원으로 전망된다.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지난 4월 기준 국내 IoT 가입자 수는 400여만 회선에 불과하지만 매달10만 회선씩 가입이 증가해 10년 안에 휴대전화 가입자 수를 앞지를 것으로 예측한다.

따라서 우리나라 이동통신 3사(KT, SKT, LGU+)도 정체된 이동통신시장 국면을 타개하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IoT서비스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먼저 SKT는 7월 4일 ‘저전력 장거리 통신기술’을 활용한 IoT 전용망인 ‘로라(LoRa) 네트워크’ 전국망을 구축하고 이달부터 본격 서비스를 시작해서 내년까지 IT기기 400만개를 전용망으로 연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전용망을 기반으로 올해 안에 가스 원격 검침 사업, 미세먼지 모니터링, 맨홀 상태 모니터링, 실시간 주차 공간 확인 서비스 등을 새로 제공할 계획이다. SKT는 초기 가입자 확보를 위해 기기당 월 350~2000원이란 파격적인 요금으로 IoT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중소기업, 스타트업의 IoT 기기 개발을 돕기 위해 분당 사옥에 지난 1일 ‘IoT 오픈 테스트베드’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150여 협력사와 파트너 계약도 맺었다. IoT 기술로 세계 시장 동반 진출도 염두에 두고 하드웨어(HW), 소프트웨어(SW), 서비스 분야 벤처, 스타트업과 함께 사업을 펼치고 있다.

KT는 기존 LTE망에 소량 데이터 전송 기술을 접목한 ‘LTE-M’으로 IoT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지난해 ‘기가 IoT 얼라이언스’를 출범하며 삼성·노키아·차이나모바일 등 400여개 회원사를 우군으로 확보했다. KT는 또 ‘기가 IoT 스마트 센터’를 통해 화재감시, 환경감시, 차량관제 등 11개 서비스 관제를 진행 중이다. KT는 총 23종의 헬스케어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지능화된 헬스케어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피트니스 기기, 체중계, 자전거 등에 IoT 기술을 결합한 ‘기가 IoT’ 서비스를 출시하며 가정 고객을 공략하고 있다.

LGU+는 홈 IoT에 집중하고 있다. 집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IoT화 하겠다는 전략이다. LGU+는 현재 28개 제품에 적용한 홈 IoT 서비스를 올해 50여종으로 확대하는 등 점유율을 높여갈 계획이다. LGU+는 홈 IoT사업의 일등 유지와 IoT 사업의 추진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지난 1일자로 기존 ‘IoT서비스 부문’의 명칭을 ‘IoT사업 부문’으로 변경하고 최고경영자(CEO) 직속부서로 조직을 개편했다.

이제 IoT 비즈니스는 산업과 기술에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다. 미래 성장엔진인 IoT산업 발전을 위해선 기기 제조사를 포함해 정보를 전달하는 플랫폼 사업자, 그리고 서비스 제공 사업자까지 관련 사업자가 협력해야 한다. 특히 국내 대기업은 참신하고 우수한 스타트업, 강소기업과 보다 적극적으로 협력이 필요하다. 정부도 제도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IoT 산업 진흥을 위한 범부처 거버넌스 체계를 보다 강력히 추진하고 법제도 지원과 규제를 풀어내고, 규제 프리존이나 글로벌 테스트베드 등 새로운 룰을 만들고 기존의 규제를 혁신하여 과감한 도전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국가 연구개발(R&D)의 성과물을 과감하게 민간에 개방하여 산업 활성화를 선도하도록 해야 한다. 항공제어시스템, 핵발전소, 전력시설 등 주요 보안시설에 대한 사물인터넷 해킹에 대비한 철저한 보안대책도 수립하여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