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정부, 타격 최소화 대책 마련해야”
무협 “영국과 새로운 FTA 체결 서둘러야”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브렉시트가 현실화되자 재계는 글로벌 시장 미칠 후폭풍을 대비하고 향후 시장 흐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재계는 영국이 EU를 떠나기로 한 만큼 영국과의 교역에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새로운 교역체계를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는 주문과 함께 EU 권역 내 다른 국가로 브렉시트 여파가 확산하는 상황에 미리 대비할 것을 촉구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24일 “브렉시트가 결정되면서 영국, EU 뿐만 아니라 세계 증시와 환율이 요동치고 있다”며 “국내 금융시장도 단기적으로 외국인 자금유출, 환율 급등과 같은 충격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실물 측면에서는 유로존과의 교역규모가 크지 않아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이겠으나, 장기적으로 EU 체제 유지 문제까지 번질 경우 세계경기 위축에 불확실성까지 증대됨에 따라 국내경제에 영향이 클 것으로 우려했다.

이에 전경련은 정부에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송원근 전경련 경제본부장은 “정부는 브렉시트에 따른 국내외 금융·외환 시장 변동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우리 기업, 정부, 국회 모두 국내경제에 미치는 타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무역협회도 이날 논평을 내고 우리나라가 영국과 새로운 FTA 체결을 서두를 것을 요구했다.

무역협회는 “세계적인 저성장 기조와 보호무역주의가 확산하는 가운데 영국의 EU 탈퇴는 세계 무역 회복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특히 브렉시트로 EU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무역협회는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영국으로의 수출뿐 아니라 유럽 국가들에 대한 수출과 투자에도 부정적 영향을 받을 전망”이라며 “영국의 EU 탈퇴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우리나라는 영국과의 새로운 FTA 체결에 나서고 EU·영국 수출과 투자전략도 새로 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