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약 안드로이드 (사진제공: 이스트소프트)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모바일 백신 ‘알약 안드로이드’를 서비스하는 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는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고향집 부모님 스마트폰을 손쉽게 점검할 수 있는 ‘스마트폰 간편 점검 팁’을 안내했다.

◆스마트폰 OS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

주요 스마트폰 OS를 제작하는 구글과 애플은 스마트폰 보안 취약점과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OS 업데이트를 수시로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 OS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고 사용자가 찾아서 해야 하기 때문에, 부모님 스마트폰의 경우 구매 당시 설치된 오래된 OS 버전을 그대로 사용 중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오래된 OS 버전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이 느리거나 오류가 많이 발생할 수 있고, 각종 보안 위협에 취약하기 때문에 반드시 최신 버전의 OS로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 알약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각종 스마트폰 관리 기능 (사진제공: 이스트소프트)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허용 체크 해제

삼성 갤럭시, LG V10 등 주변에서 흔히 사용되는 안드로이드 OS 스마트폰은 애플 아이폰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안에 취약하다. 특히 안드로이드 OS 스마트폰은 사용자 몰래 악성 앱이 설치돼 개인 정보나 금융 정보를 탈취해가는 경우가 흔히 발생한다.

이러한 악성 앱의 설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허용’ 설정 체크를 해제해 두어야 한다.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허용’ 설정을 해제해 두면 구글 플레이 등 공식 앱마켓에 등록된 정상적인 앱만 스마트폰에 설치가 되기 때문에, 부모님 스마트폰에 악성 앱이 설치되는 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허용’ 해제는 스마트폰 환경설정 내 보안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다.

◆모바일 백신 설치하고 스미싱 차단 기능 켜기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허용’을 해제했더라도 스마트폰 보안이 완벽해진 것은 아니다.

스마트폰을 통한 보안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알약 안드로이드 등 믿을 수 있는 모바일 백신을 설치하고, 실시간 감시 기능을 통해 악성 앱의 침투를 막아야 한다.

또한 알약 안드로이드는 택배, 민방위, 청첩장 등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를 차단해주는 ‘스미싱 메시지 감시’ 기능도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이 서툰 부모님이 스미싱 문자 내 URL에 접속해 피해를 입는 사고도 함께 막아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