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왼쪽)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중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武大偉) 한반도사무특별대표 (사진출처: 연합뉴스DB)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북한 4차 핵실험 이후 한국과 중국의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가 첫 회동을 가졌다. 14일 오후 중국 베이징에서 중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武大偉)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우리 측 6자회담 수석대표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만나 대북 제재와 북핵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담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북제재 수위에 대한 한미일과 중국 간 이견을 좁이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한국은 여전히 강력한 대북제재를 위한 중국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고 중국은 과도한 제재보다는 합당한 대응에 무게를 두며 온도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한중은 앞으로 대북제재와 대응방안 논의를 위해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기로 했다.

황 본부장은 하루 전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들의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 측의 ‘건설적 역할’을 강력히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 이후 황 본부장은 “우선 강력하고 포괄적인 안보리 제재 결의를 채택하는 데 외교적 노력을 집중하기로 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가용한 수단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며 “중국·러시아와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날 중국과의 회동에서도 북한의 태도를 바꾸기 위해선 이전과 차별화된 대북 압박이 필요하며, 유엔 안보리가 강력한 제재 결의를 도출 할 수 있도록 중국이 적극 협조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중국 우 대표는 안보리 조치가 ‘합당한 대응’이 돼야 한다며 과도한 수위의 제재에 대해서는 난색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중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과 관련 “한반도 비핵화 목표, 핵 비확산 체제 수호, 동북아 지역의 평화안정 수호를 위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 상황에서 각국이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를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야 한다”며 “한반도의 비핵화 회담이 담판(협상)의 궤도로 회복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황 본부장은 이날 저녁 늦게 유엔을 담당하는 라바오둥(李保東) 중국 외교부 부장과도 회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도 강력한 대북 제재안 도출을 위한 중국 측의 협조를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중국 측은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유엔의 관련 결의와 국제적 의무를 일관되고 성실하게 이행해 왔다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대북 제재는 적절한 수위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15일 한국과 중국 국방부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처음으로 공식 회의를 열고 북핵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 등 양국 간 국방 현안을 논의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