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왼쪽)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중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武大偉) 한반도사무특별대표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한·중 양국의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가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한다.

이날 회동에는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우다웨이(武大偉)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가 참석한다.

우리 측은 한중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을 통해 전날 이뤄진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 측의 ‘건설적 역할’을 강력하게 요청할 것으로 전해졌다.

13일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 이후 황 본부장은 “우선 강력하고 포괄적인 안보리 제재 결의를 채택하는 데 외교적 노력을 집중하기로 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가용한 수단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며 “중국·러시아와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같은 날 이시카네 기미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역시 “중국·러시아에 대해선 안보리 사안이기 때문에 그들의 이해가 없으면 결의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에 우리 측은 한·중 양국회담을 통해 ‘대북 압박의 필요성’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강력한 제재 결의를 도출하는 데 중국의 적극적인 협조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중국은 안보리 조치가 과도한 제재로 이어지기보다 합당한 대응이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