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의 그래픽 처리장치(GPU) (출처: 로이터통신, 연합뉴스)
AMD의 그래픽 처리장치(GPU) (출처: 로이터통신, 연합뉴스)

[천지일보=방은 기자] 중국이 자국 정부기관에서 미국 컴퓨터 기업 인텔과 AMD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탑재한 개인용 컴퓨터(PC)와 서버를 퇴출하는 내용의 새 가이드라인을 도입했다. AI 붐으로 인해 영국령 앵귈라의 국가 코드 도메인인 ‘.ai’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총 인구가 1만 6000명에 불과한 이 작은 섬나라가 지난해 국내총생산(GDP)의 10%가 넘는 3200만 달러(약 430억원)를 도메인 수입으로 챙겼다. 사이먼 해리스(37) 아일랜드 고등교육부 장관이 집권 여당인 통일아일랜드당 대표로 확정됐다. 조 바이든(81) 미국 대통령의 기밀문서 유출 의혹을 수사한 로버트 허(51) 전 특별검사가 정치적으로 공격받을 게 뻔히 예상됐던 특검직을 수락한 배경에 대해 한국계 이민자 가족으로서 “내 가족과 내가 이 나라(미국)에 진 빚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항소를 위해 법원에 6000억원 규모의 공탁금을 내야 하는 시한이 임박하면서 검찰이 그의 자산을 압류할 가능성에 미국 언론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나이지리아 북서부에서 무장세력에 의해 납치됐던 학생 287명이 약 2주 만에 무사히 풀려났다. 일본 문부과학성이 올해부터 4년간 106개 대학의 이공계 입학 정원을 총 1만 1000명 늘린다. 중국 고위급이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을 만나 직접 투자 유치에 나서는 ‘중국발전포럼’이 24일 이틀간의 일정으로 베이징에서 개막했다. 이 외에도 천지일보는 25일 지구촌 한줄뉴스를 모아봤다.

◆“中정부서 인텔칩 퇴출”

중국이 자국 정부기관에서 미국 컴퓨터 기업 인텔과 AMD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탑재한 개인용 컴퓨터(PC)와 서버를 퇴출하는 내용의 새 가이드라인을 도입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4일 보도했다. 중국 공업정보화부(MIIT)가 지난해 12월 정부용 컴퓨터 및 서버 조달과 관련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처리장치와 운영체제(OS)를 구매할 것을 규정했다.

◆AI 열풍에 앵귈라 뜻밖의 횡재

AI 붐으로 인해 영국령 앵귈라의 국가 코드 도메인인 ‘.ai’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총 인구가 1만 6000명에 불과한 이 작은 섬나라가 지난해 국내총생산(GDP)의 10%가 넘는 3200만 달러(약 430억원)를 도메인 수입으로 챙겼다고 2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아일랜드 집권당 대표에 37세 해리스

사이먼 해리스(37) 아일랜드 고등교육부 장관이 24일(현지시간) 집권 여당인 통일아일랜드당 대표로 확정됐다고 dpa, AFP 통신이 보도했다. 당 집행위원회는 이날 다른 후보들이 대표직에 출마하지 않은 상태에서 유일하게 출마한 해리스 장관을 그대로 당 지도자로 확정했다. 이에 따라 해리스 장관은 부활절 휴회 이후인 내달 9일 의회에서 정식으로 총리로 선출될 예정이다.

◆‘바이든 수사’ 로버트 허 “美에 부채의식이 특검수락 배경”

조 바이든(81) 미국 대통령의 기밀문서 유출 의혹을 수사한 로버트 허(51) 전 특별검사가 정치적으로 공격받을 게 뻔히 예상됐던 특검직을 수락한 배경에 대해 한국계 이민자 가족으로서 “내 가족과 내가 이 나라(미국)에 진 빚이 있기 때문”이라고 미 시사주간지 뉴요커 인터뷰에서 말했다. 24일(현지시간) 뉴요커에 따르면 허 전 특검은 뉴요커 기고가인 석지영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전쟁 때 미국과 미군이 아니었다면 부모님과 내 인생 모두 매우 달라졌을 것”이라며 이처럼 말했다.

◆공탁금 시한 임박한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항소를 위해 법원에 6000억원 규모의 공탁금을 내야 하는 시한이 임박하면서 검찰이 그의 자산을 압류할 가능성에 미국 언론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4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레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오는 25일까지 공탁금을 내지 않으면 그의 자산을 압류해 해당 금액을 확보할 방침이다.

◆나이지리아서 납치된 학생 287명, 2주 만에 풀려나

나이지리아 북서부에서 무장세력에 의해 납치됐던 학생 287명이 약 2주 만에 무사히 풀려났다고 AP통신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카두나주 당국은 지난 7일 카두나주 쿠리가 마을 학교에서 무장세력의 공격을 받은 뒤 납치됐던 학생 287명이 전원 풀려났다고 이날 밝혔다.

◆이공계 대학 정원 늘리는 일본

일본 문부과학성이 올해부터 4년간 106개 대학의 이공계 입학 정원을 총 1만 1000명 늘린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24일 보도했다. 닛케이는 “일본 정부가 디지털과 환경 분야의 인재를 육성해 국제 경쟁력을 높이려는 목적으로 각 대학의 증원 계획을 승인했다”고 전했다.

◆중국발전포럼 개막… 애플·AMD·SK하이닉스 등 CEO 80여명 참가

중국 고위급이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을 만나 직접 투자 유치에 나서는 ‘중국발전포럼’이 24일 이틀간의 일정으로 베이징에서 개막했다. 24일 중국발전포럼에 따르면 ‘지속 발전하는 중국’이라는 주제로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에서 이틀 동안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포럼의 ‘단골손님’ 팀 쿡 애플 CEO를 비롯한 AMD·SK하이닉스 등 해외 기업인들이 참가한다. 중국발전포럼 측이 전날 공개한 명단에 따르면 해외 다국적기업 경영자는 모두 82명이었고, 본사 소재지 기준으로는 미국이 가장 많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