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렌식과 참고인 조사 미진”
“수사 진행 정도 평가해 소환”
李측 변호인 “아직도 준비라니”

[인천공항=뉴시스]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03.21.
[인천공항=뉴시스]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03.21.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귀국한 이종섭 주호주대사와 관련 “소환조사는 당분간 어렵다”고 밝혔다. 대통령실과 여당이 이 대사의 신속한 소환을 요청했으나, 공수처가 그럴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이에 이 대사 측은 사전 협의가 없었다며 반발했다.

공수처는 22일 대변인실 공지를 통해 “공수처 수사팀은 해당 사건의 압수물 등에 대한 디지털포렌식 및 자료 분석 작업이 종료되지 않은 점, 참고인 등에 대한 조사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할 때 사건관계인(이 대사)에 대한 소환조사는 당분간 어렵다”고 전했다.

공수처는 “수사팀은 주어진 여건 속에서 최대한 수사에 전력을 기울인 뒤 수사 진행 정도 등에 대한 검토 및 평가, 변호인과의 협의 절차를 거쳐 해당 사건관계인에게 소환조사 일시를 통보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이 대사의 변호인 김재훈 변호사는 이날 “당분간 소환조사가 어렵다는 입장을 기사를 보고  알게 됐다”며 “변호인과 사전 협의 없었다. 당황스럽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 변호사는 “출금을 몇차례 연장하고 출금 해제에 반대의견까지 냈다고 하던데, 소환조사 준비가 아직도 안 돼 있다니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출금과 해제 반대에 무슨 특별한 이유나 배경이 있었던 것인지 의아할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군에 수사권이 없어 수사외압 자체가 성립 안 되고 고발장 자체만으로 판단할 수 있는 사안인데, 유감스럽다”며 “조만간 관련 의견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현판. (제공:공수처) ⓒ천지일보 2023.02.21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현판. (제공:공수처) ⓒ천지일보 2023.02.21

앞서 이 대사는 전날인 21일 정부 방산 협력 관련 주요국 공관장회의 참석차 전격 귀국했다.

당시 이 대사는 “체류하는 기간 동안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일정 조율이 잘 돼 조사받을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사는 한국과 호주 간 차기 외교, 국방 장관 2+2회의를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에 따라 그는 내달 10일인 총선까지 국내에 머무를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은 “민심을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국민 뜻을 어떻게든 좇아보려는 국민의힘의 뜻으로 (귀국했다)”며 이 대사 전격 귀국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 위원장은 “정말 문제가 있었으면 빨리 조사하고 끝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직 준비가 안 됐다면, 이건 공수처와 민주당이 총선을 앞두고 정치질하는 것”이라며 “이렇게 중요한 선거를 앞두고 이렇게 시끄럽게 언론 플레이하고, 직접 입장문을 내는 수사기관을 본 적이 없다”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