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국시킨 尹, 국민께 사과해야”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 등 당직자들이 1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해병대 수사 외압 의혹을 받고 있는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호주행 비행편 탑승이 확인되자 이를 규탄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 등 당직자들이 1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해병대 수사 외압 의혹을 받고 있는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호주행 비행편 탑승이 확인되자 이를 규탄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최수아 기자] 해병대 채 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1일 귀국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인천국제공항을 찾아 이 대사의 임명 철회와 수사를 촉구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조정식 사무총장,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 김민석 선거대책위원회 상황실장 등과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대사의 귀국은 문제의 해결이 아니라 이제부터 진실을 밝히는 시작”이라며 이 대사 귀국을 규탄했다.

이들은 이 대사의 도착예정시간인 9시50분께에 앞서 오전 5시부터 입국장에 집결했다. ‘도주대사 이종섭 즉각 해임 즉각 수사’ 문구가 담긴 피켓을 들고 “피의자 이종섭을 즉각 해임하라”, “피의자 이종섭을 출국시킨 대통령은 사과하라”등의 구호를 외쳤다.

홍 원내대표는 “애초부터 호주 대사 임명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며 “정부·여당이 선거를 앞두고 민심이 나빠지고 선거에 불리하다고 판단해 급히 귀국시키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이 대사가 한국에 들어온 것 자체가 핵심이 아니라 젊은 장병의 죽음을 밝히는 것이 핵심”이라면서 “이미 국정조사와 특검법이 발의돼 있다”고 압박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 대사는 수사 외압의 핵심 피의자”이라며 “대통령실이 부당한 수사 외압을 했는지와 관련해 가장 중요한 연결고리”라고 일침했다. 그러면서 “그런 이 대사를 호주로 도피시킨 것 자체가 대통령실로 연결되는 수사에 대한 고의 방해나 지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직격했다.

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향해서는 “이 대사를 빠른 시일 내 수사해 진실을 밝히라”며 “당시 안보실 관련 사람들과 신범철 당시 국방부 차관 등이 어떻게 수사에 개입했는지 등을 수사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대사는 법무부의 출국금지 해제로 출국한 지 11일 만에 회의 참석을 위해 귀국했다. 그는 귀국과 함께 공수처에 신속한 조사를 촉구하는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