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정당들이 본격적인 선거판에 뛰어들었다. 더불어민주당은 12일 공식 출범한 선거대책위원회 명칭을 ‘정권 심판 국민 승리 선대위’로 정했다. 이재명 대표, 이해찬 전 대표, 김부겸 전 국무총리를 공동위원장으로 한 매머드급 총선 선대위는 4.10 총선 전략을 진두지휘하게 된다.

국민의힘은 총선 선대위를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원톱 체제’로 구상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동훈 위원장이 전면에서 지지층 결집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비례대표로 ‘바람몰이’에 나선 조국혁신당은 조국 대표가 비례대표로 출마하고,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조국혁신당에 합류한 황운하 의원이 비례대표로 나설 채비이다. 개혁신당, 새로운미래, 소나무당 등은 공천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모양새다.

이번 총선은 여러 당의 후보들이 난립하며 유례없는 혼전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공천 과정에서 민심과 동떨어진 기득권에만 올인하는 퇴행성을 드러냈다. 제1야당인 민주당은 속칭 ‘친명횡재, 비명횡사’라는 신조어를 낳을 정도로 친명(친이재명)계 주류가 지역구 대부분을 독식하면서 불공정 공천 논란을 초래했다.

여당인 국민의힘 역시 ‘현역·주류 불패’ 논란 속에서 현역의원과 친윤(친윤석열)계 상당수가 압도하면서 혁신 공천과 거리가 멀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조국혁신당과 새로운 미래 등은 이재명 대표의 민주당에 등을 돌린 야권 지지층을 겨냥하기 위해 여러 후보자들을 끌어 몰았다. 개혁신당은 거대 양당 체제를 뒤흔들어 중도층의 지지를 끌어올 기회로 삼고 이준석 대표 등이 지역구 출마에 나섰다.

이번 비례대표 공천은 국민의 눈에서 크게 벗어났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거대양당이 문제의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고수하고 꼼수 위성정당을 급조하면서 그 폐단이 심각하다. 민주당이 주도하는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에는 야권 연대를 명분으로 위헌심판으로 해산된 통합진보당 계열 인사들이 참여하면서 반국가세력에 국회 진출을 열어줬다는 비판을 받는다.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도 국민의힘 정책국장을 대표로 세우고 공천관리위원 3명도 국민의힘 측이 겸직하는 등 여당 비대위가 대놓고 공천 전반을 장악했다. 조국혁신당은 재판중인 조국 대표와 황운하 의원 등이 비례대표 후보로 등장할 참이다.

각 정당이 기득권 정쟁에 몰입하면서 정책 논쟁은 아예 실종됐다. 당장의 표심을 얻기 위한 선심성 포퓰리즘 공약만 경쟁적으로 쏟아낼 뿐이다. 본격적인 선거전이 펼쳐지면 앞으로 사생결단식 진영 대결 구도가 더욱 극심해질 것이다.

거대 여야는 이미 ‘운동권 청산론’과 ‘정권심판론’의 프레임 대결을 한창 벌이고 있다. 제3지대로 뛰쳐나온 신당 세력도 본격적인 세몰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번 4.10 총선은 단순히 국회의원을 뽑는 것을 넘어 대한민국이 당면한 경제· 안보 위기의 해법과 미래 비전을 보여주는 선거가 돼야 한다. 국민들은 정당과 후보자의 공약을 꼼꼼히 살펴 국가의 발전을 위한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