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연합뉴스) 애플 로고
(출처: 연합뉴스) 애플 로고

[천지일보=방은 기자] 유럽연합(EU) 27개국 전역에서 이른바 ‘빅테크 갑질’을 규제하는 디지털시장법(DMA)이 전면 시행된다. 뉴욕증시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 Fed) 의장의 발언과 민간 고용 지표에 소폭 오름세를 보였다. 뉴욕유가는 휘발유 재고가 예상보다 많이 줄었다는 소식에 상승했다. 멕시코 현대사에서 최악의 인권침해·폭력 사건으로 꼽히는 ‘2014년 교대생 43명 실종 사건’과 관련, 책임자 엄벌을 촉구하는 시위대가 대통령궁 시설물 일부를 파손하고 대통령궁 내부로 난입했다. 프랑스 동전을 주조하는 파리 조폐국이 시몬 베이유와 조세핀 베이커, 마리 퀴리 등 대표적 여성 위인들의 얼굴을 새긴 새 동전 디자인을 공개했다. 순자산 보유액이 200조원이 넘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이번 미국 대선에서 후보 누구에게도 자금을 지원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본 내 생활보호 신청 건수가 지난해 7.6% 늘어 4년 연속 증가세를 이었다. 이 외에도 천지일보는 7일 지구촌 한줄뉴스를 모아봤다.

◆EU 디지털시장법 시행

유럽연합(EU) 27개국 전역에서 7일(현지시간)부터 이른바 ‘빅테크 갑질’을 규제하는 디지털시장법(DMA)이 전면 시행된다. EU 집행위원회에 따르면 DMA 시행 첫날인 이날 규제 대상 기업 6곳으로부터 법 준수를 위해 어떤 조처를 했는지 보고받을 예정이다. 이 보고를 토대로 경쟁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DMA 준수 여부를 평가할 예정이며 이행 조처가 미흡하거나 전혀 없다고 판단되면 즉각 조사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뉴욕증시, 파월 증언·민간 고용에 상승

뉴욕증시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 Fed) 의장의 발언과 민간 고용 지표에 소폭 오름세를 보였다. 6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75.86포인트(0.20%) 오른 3만 8661.05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26.11포인트(0.51%) 상승한 5104.76으로,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91.95포인트(0.58%) 뛴 1만 6031.54로 장을 마감했다. 3대 지수는 3거래일 만에 반등했다.

◆WTI 재고 감소에 상승

뉴욕유가는 휘발유 재고가 예상보다 많이 줄었다는 소식에 상승했다. 6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4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98센트(1.25%) 상승한 배럴당 79.13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WTI 가격은 올해 들어 10.44% 상승했다.

◆멕시코 ‘대학생 43명 실종 사건’ 항의 시위대, 대통령궁 난입

멕시코 현대사에서 최악의 인권침해·폭력 사건으로 꼽히는 ‘2014년 교대생 43명 실종 사건’과 관련, 책임자 엄벌을 촉구하는 시위대가 6일(현지시간) 대통령궁 시설물 일부를 파손하고 대통령궁 내부로 난입했다. 엘우니베르살과 레포르마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이날 오전 손수건과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시위대원들이 멕시코 수도 멕시코시티에 있는 대통령궁 주변에서 시위를 벌이던 중 대통령궁 출입문을 파손했다.

◆여성 위인 3인, 佛 동전에

프랑스 동전을 주조하는 파리 조폐국이 6일(현지시간) 시몬 베이유와 조세핀 베이커, 마리 퀴리 등 대표적 여성 위인들의 얼굴을 새긴 새 동전 디자인을 공개했다. 이들 3명은 프랑스 위인들의 전당인 팡테옹에 안장된 7명의 여성 중 일부다.

◆머스크, 대선자금 기부 거부

순자산 보유액이 200조원이 넘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이번 미국 대선에서 후보 누구에게도 자금을 지원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머스크는 6일(현지시간) 오전 소셜미디어 엑스 계정에 “나는 미국 대통령 후보 어느 쪽에도 돈을 기부하지 않는다”는 글을 올렸다.

◆日생활보호신청 7.6% 증가

일본 내 생활보호 신청 건수가 지난해 7.6% 늘어 4년 연속 증가세를 이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6일 보도했다. 이날 발표된 후생노동성의 속보치 집계에 따르면 작년 1년간 신청건수는 25만 5079건으로 전년보다 1만 8123건 늘어났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