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들이 세븐일레븐 매장에서 ‘나마카세’ 초밥키트를 선보이고 있다. (제공: 세븐일레븐)
모델들이 세븐일레븐 매장에서 ‘나마카세’ 초밥키트를 선보이고 있다. (제공: 세븐일레븐)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6일 편의점 소식을 전한다.

◆세븐일레븐, 방구석 오마카세 ‘나마카세’ 출시… 초밥 매출 30%↑

세븐일레븐이 고물가 속 스몰럭셔리(작은 사치) 트렌드를 정조준하는 상품을 선보인다. 세븐일레븐은 1인 가구를 위해 집에서 즐길 수 있는 1인용 초밥 오마카세 세트 ‘나마카세(나에게 맡기는 오마카세) 초밥키트’를 출시했다.

세븐일레븐은 소비행태에 있어 양극화 현상을 보임에 따라 극가성비 상품과 더불어 소비자들이 편의점에서 찾는 작은 사치형 구매에도 주목했다. 특히 최근 주방장에게 음식 구성을 일임하는 ‘오마카세(맡김 차림)’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외식시장의 인기를 견인하고 헬시플레저(즐겁게 하는 건강관리) 트렌드에 따라 초밥이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지난해 초밥 상품 매출이 전년 대비 30%까지 증가한 현상 등을 반영해 이색 차별화 상품인 나마카세 초밥키트를 기획했다.

세븐일레븐은 나마카세 초밥키트 2종을 초밥하면 대중적 인지도가 가장 높은 두 재료인 연어와 광어로 선보인다. 이번 ‘나마카세 연어초밥키트’와 ‘나마카세 광어초밥키트’는 모두 저온 숙성 방식의 숙성회로 불필요한 수분이 제거돼 회의 쫄깃한 식감과 감칠맛이 극대화된 점이 특징이다.

진공포장 방식으로 횟감의 신선도가 유지되도록 제조됐으며 초밥에 싸기 알맞은 크기의 회 10점과 함께 밥에 뿌리는 초대리, 와사비와 초밥을 찍어먹는 간장까지 모두 동봉돼 있다.

나마카세 초밥키트는 전면 투명케이스로 상품 가시성을 높였으며 패키지 우측 상단에 초밥 제조법 영상을 볼 수 있는 QR코드가 삽입돼 쉽게 따라 해볼 수 있도록 준비됐다. 판매가는 나마카세 연어초밥키트가 1만 4900원, 나마카세 광어초밥키트가 1만 5900원으로 시중 오마카세 평균 가격이 5만~15만원 사이인 점을 고려하면 가정에서 저렴하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세븐일레븐은 냉장안주 구색 강화를 위해 지난해 6월부터 냉장숙성회 상품도 판매하고 있다. ‘숙성연어회’ ‘숙성광어회’ ‘숙성홍어회’ ‘문어슬라이스’ 총 4종으로 구성돼 있으며 1인 가구가 즐기기 알맞게 70~100g 단위로 포장돼 있다.

김민종 세븐일레븐 간편식품팀 담당MD는 “코로나 후 뉴노멀 트렌드로 자리 잡은 1인 가구 홈쿡, 홈술문화에 맞춰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초밥 DIY(Do It Yourself) 세트를 기획하게 됐다”며 “맛과 재미 모두 겨냥한 상품인 만큼 편의점을 찾는 펀슈머(Fun+Consumer)들의 마음을 사로잡길 바란다”고 말했다.

모델이 CU 매장에서 호주 위스키 ‘룰렛 프리미엄 위스키’를 선보이고 있다. (제공: BGF리테일)
모델이 CU 매장에서 호주 위스키 ‘룰렛 프리미엄 위스키’를 선보이고 있다. (제공: BGF리테일)

◆인도에 호주까지… CU, 제3세계 가성비 위스키 확대

CU가 호주의 유명 위스키 ‘NED’ 위스키를 국내 최초로 출시하며 제3세계 가성비 위스키 라인업 확대에 나선다.

국내 위스키 시장 확대와 함께 최근 급격한 물가 상승으로 인해 가성비 위스키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기존 위스키 유명 국가들을 넘어 다른 국가들의 차별화 위스키까지 적극적인 도입에 나서는 것이다.

실제 CU가 작년 말 단독 판매한 제3세계 위스키인 인도의 ‘룰렛 프리미엄 위스키’는 3만원 이하의 저렴한 가격에 우수한 품질이 입소문을 타고 일주일 만에 한정 수량 3000병이 소진됐다. 추가 공수 물량까지 약 한 달 동안 총 5000병의 판매 기록을 세우면서 가성비 위스키의 인기를 입증했다.

이처럼 제3세계 위스키가 위스키 종주국의 유명 상품들 못지않은 높은 품질로 폭발적 인기를 보이자 CU는 이달 호주까지 상품군을 확대한다. 호주 위스키는 넓은 국가 면적만큼 다양한 기후에 기반해 지역별로 독특한 위스키들을 맛볼 수 있어 글로벌 위스키 마니아들 사이에서 인기몰이 중이다.

이번에 CU가 출시하는 호주 위스키 ‘NED 위스키(알코올 도수 40%, 700㎖)’는 호주 멜버른의 탑쉘프 증류소에서 만들어진 제품으로 억압에 맞서 싸운 민중 영웅 중 한 명으로 기억되는 ‘네드 켈리’의 도전 정신이 이름에 담겨 호주 대표 위스키를 표방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인위적인 첨가물 없이 100% 호주산 곡물이 사용됐으며 버번과 싱글 몰트 위스키가 배합된 메시 사워 위스키다. 아메리칸 오크 배럴에서 발효되고 이중 증류, 숙성돼 달콤한 꿀향과 스파이시한 곡물향 등 다양하고 풍부한 맛과 향으로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기기 좋다.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으며 2022년 호주 올해의 위스키에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CU는 NED 위스키를 호주 현지에서 판매되는 시중가에 비해 최대 50%가량 저렴한 2만 9900원에 내놓는다. 국내에서 첫선을 보이는 만큼 더 많은 고객이 NED 위스키의 높은 품질을 접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수차례의 협의를 거친 끝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내놓을 수 있었다.

이로써 CU는 NED 위스키가 경쟁력 있는 제3세계 위스키 상품들을 국내 소비자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CU는 위스키의 대중화에 발맞춰 상품 수입국뿐 아니라 판매 채널도 다변화하며 고객들의 쇼핑 편의 강화에 힘써왔다. 포켓CU 내 CU bar를 비롯해 주류 전문 쇼핑 앱 데일리샷에서도 주류 픽업 서비스를 전개하며 고객 접근성을 더욱 확대했다. 주류 구색이 대폭 강화된 주류 특화 편의점은 2021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이후 현재 80여점까지 운영을 늘렸다.

주현돈 BGF리테일 주류팀 MD는 “최근 음주 문화의 다변화에 따라 가성비 위스키를 중심으로 새로운 맛과 종류의 술을 즐기고 싶어 하는 소비자 니즈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합리적인 가격에 우수한 품질을 갖췄으나 아직 국내에 많이 알려지지 않은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재미와 경험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CU는 NED 위스키 출시를 기념하며 구매 고객들이 직접 홈 칵테일을 만들어 즐길 수 있도록 콜라를 증정하는 행사도 펼친다. 행사는 이달 말일까지 진행된다.

모델이 이마트24 매장에서 인기 컵라면 상품 10종 할인행사를 소개하고 있다. (제공: 이마트24)
모델이 이마트24 매장에서 인기 컵라면 상품 10종 할인행사를 소개하고 있다. (제공: 이마트24)

◆이마트24, 신학기 맞아 퍼핀과 인기 컵라면 10종 할인

이마트24가 알파세대(2010년 이후 출생자)가 원하는 간식을 할인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24는 초등 용돈관리 앱 ‘퍼핀’과 손잡고 신학기를 맞아 인기 컵라면 상품 10종에 대해 30% 할인 혜택을 이달 말일까지 제공한다.

고객들은 이마트24 매장에서 퍼핀카드로 컵라면 10종을 결제 시 3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행사 대상 상품은 김치큰사발, 참깨라면큰컵, 김치왕뚜껑, 튀김우동소컵, 스파게티큰컵 등이다.

특히 해당 상품은 3월 말일까지 2+1 덤 증정이 적용돼 고객들은 퍼핀카드로 구매 시 2+1 덤 증정 혜택에 더해 30% 추가 할인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셈이다.

이마트24는 초등 용돈관리 앱 퍼핀에서 진행한 초등학생들이 가장 할인받고 싶어 하는 편의점 간식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번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

퍼핀이 지난 1월 22~28일 퍼핀의 이용자인 초등학생 7165명을 대상으로 ‘편의점에서 가장 할인받고 싶은 간식’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30%가 ‘컵라면’이라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컵라면에 이어 햄버거(26%), 초콜릿(18%), 탄산음료(14%), 우유(11%) 순으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24는 신학기 행사로 퍼핀카드 주 이용객인 초등학생이 직접 뽑은 인기 간식인 컵라면에 대한 덤 증정과 할인 혜택을 준비한 만큼 고객들의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퍼핀은 7세 이상 자녀를 위해 계좌 없이 만들 수 있는 교통카드 겸용 용돈카드다. 일반적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은 은행에 계좌가 있어야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하지만 퍼핀에서는 자녀 휴대폰 인증을 기반으로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이마트24는 지난해 퍼핀과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 후 퍼핀 고객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실제 이마트24가 퍼핀과 단독 제휴를 맺은 시점인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퍼핀카드 결제 금액은 매월 전월 대비 평균 20%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현민 이마트24 영업마케팅팀 파트너는 “신학기에 맞춰 퍼핀카드 할인행사와 함께 컵라면 덤 증정 행사를 준비한 만큼 젊은 고객층의 큰 호응이 예상된다”며 “향후에도 퍼핀과 함께 편의점의 차세대 주요 고객인 알파세대의 니즈와 소비 패턴을 분석해 맞춤형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모델이 GS25에서 ‘편스토랑 장민호의 꾸덕명란 크림우동’과 ‘혜자로운 바삭킹튀김우동’ 상품을 들고 있다. (제공: GS리테일)
모델이 GS25에서 ‘편스토랑 장민호의 꾸덕명란 크림우동’과 ‘혜자로운 바삭킹튀김우동’ 상품을 들고 있다. (제공: GS리테일)

◆GS25, 장민호 편스토랑 첫 우승작 ‘꾸덕명란크림우동’ 냉장면 카테고리 1위

GS25가 KBS 예능 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에서 첫 우승한 장민호의 레시피로 만든 ‘꾸덕명란크림우동’이 히트 상품으로 등극했다고 밝혔다.

GS25는 지난달 15일 편스토랑 27회에서 인기 트로트 가수 장민호님이 자신만의 요리 레시피로 우승한 메뉴인 ‘편스)장민호꾸덕명란크림우동’을 선보였다. 해당 상품은 명란과 감자가 들어가 꾸덕꾸덕함이 일품으로 진한 크림 맛에 명란과 날치알이 톡톡 씹히는 식감이 매력적인 상품이다. 가격은 4900원이다.

GS25는 장민호의 인기를 감안하고 이전 편스토랑 우승 상품의 출시 초기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재고를 약 3배 이상으로 준비했으나 예상보다 빨리 1주일 만에 소진돼 부득이 3일간 발주 중단까지 했다. 곧이어 재 발주가 개시되자 주문량이 지속 신장해 2월 매출 기준 편스)장민호꾸덕명란크림우동은 냉장면 카테고리 1위와 동시에 편스토랑 전체 상품 중 매출 1위에 올랐다.

GS25는 2022년 5월 편스토랑과 손잡고 관련 상품을 현재까지 33종의 상품을 출시했다. 편스토랑의 우승 상품이 발표될 때마다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직·간접적으로 매출에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다. 현재까지 누적 매출액은 약 530억원을 넘어서며 핵심 콘텐츠 상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GS25는 오는 7일 대한민국 대표 가성비템 ‘혜자로운’에서 냉장면을 최초로 선보인다. 혜자로운이 가진 합리적인 가격, 따뜻한 집밥의 이미지에 딱 맞는 따뜻한 국물 우동 상품으로 출시된다. ‘혜자로운)바삭킹튀김우동’은 기존 NB상품 대비 대형 튀김 토핑이 추가돼 양적으로는 풍성함을 느끼며 전문점 수준의 고소한 국물 맛을 살려 진정한 우동 맛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된 상품이다. 가격은 3300원이다.

출시 전 신상품에 대한 품평 및 아이디어를 공유하기 위해 MZ세대로 구성된 ‘MD서포터즈’에서 혜자로운)바삭킹튀김우동 품평회를 진행 했을 때 “개선이 필요 없을 정도로 완벽한 상품” “맛과 가격 경쟁력이 최고”라는 큰 호평을 받을 정도로 고객에게 큰 인기와 냉장면의 대표 상품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출시 기념으로 3월 말일까지 구입 고객에게는 CJ)비비고썰은배추김치 60g 또는 롯데)레쓰비마일드 200㎖이 증정된다.

이민재 냉장냉동팀 담당 MD는 “GS25가 인기 예능프로그램 편스토랑과 콜라보를 통해 출시하는 상품이 연일 화제가 되면서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며 “고객들이 상품을 만나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영상에서 본 품질과 맛을 100% 재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