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기후동행카드가 시행한 지 한 달이 됐다. 시는 카드를 이용한 시민들의 교통비 절감 효과가 1인당 약 3만원인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누적 판매 46만장. 시행 첫날 사용을 시작한 10만여명이 30일 동안 평균 57회를 사용했다. 카드 가격인 6만 2천원 이상을 사용한 시민은 8만 4326명이었고, 이들은 30일 동안 평균 9만 1900원을 사용해 약 3만원의 교통비 절감 혜택을 받았다는 것이다. 카드 이용자는 지난 23일 기준 약 31만명까지 꾸준히 증가했다.

시는 교통비 절감은 물론 각종 할인 혜택을 더할 것이라고 했다. 실제 지난 26일부터는 청년할인이 더해졌다. 청년들은 월 5만원대로 서울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오는 4월 중에는 신용, 체크카드로 결제 수단도 확대된다. 상반기에는 서울대공원, 식물원 입장권 할인 혜택을 추가하는 등 기후동행카드의 혜택도 무한 확장될 것이라고 발표됐다.

생활비 절감과 각종 혜택이 있는 무적의 교통카드인 셈이다.

하지만 곳곳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시가 이를 위해 확보한 기후동행카드 예산은 400억원이다. 그러나 시가 추정한 50만명의 비용은 1~5월까지 월 약 150억원이 된다. 시는 이 비용을 시와 운영기관이 분담하겠다고 했다. 버스업체는 재정지원금으로 막아야 하는 상황이다.

서울교통공사는 코로나 시기에 순이익이 -1조원이 넘을 정도로 심각한 재정난에 처해 있었고 지금도 재정상황 자체는 별반 나아지지 않았다. 재정구조가 더 악화할 게 뻔하다.

결국 적자를 이유로 요금을 인상하고 기후동행카드에 책임을 전가하는 상황이 될 거라는 우려다. 애당초 교통요금을 인상해놓고 기후위기네 서민경제 부담이네 하는 게 어불설성이다. 시는 기후동행카드가 결국 시민들에게 조삼모사격 정책이 되지 않도록 예산 확보에 대한 분명한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