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톡’ 프로모션. (제공: G마켓)
‘뷰티톡’ 프로모션. (제공: G마켓)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28일 이커머스 업계 소식을 전한다.

◆G마켓, 스토리 담은 ‘뷰티톡’ 프로모션… 2월 주제는 ‘안티에이징’

G마켓과 옥션이 스토리를 담은 뷰티 프로모션 ‘뷰티톡’을 내달 3일까지 진행한다. 피부 고민, 케어 꿀팁 등 시즌별 뷰티 정보를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풀고 관련 인기 상품을 추천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매월 정기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첫 프로모션의 테마는 ‘안티에이징’이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떠오른 슬로우에이징(젊을 때부터 꾸준한 관리로 노화 속도 늦추고 건강하고 아름답게 나이듦을 추구) 트렌드와 함께 G마켓 내 ‘노화’ 관련 상품 검색량과 구매량이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했다.

피부 고민별 추천템은 80여개 상품이 엄선돼 최대 70% 할인가에 판매된다. 지성 피부용으로 ▲닥터지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수딩크림(50㎖) 세트 ▲센텔리안24 마데카 더블 타이트닝 앰플 패드(60매) 등이, 건성 피부용으로 ▲엘렌실라 달팽이크림(50g 2개)+슈퍼달팽이 크림 튜브형(20g)+쇼핑백 ▲유리아쥬 제모스 세라뜨(200㎖) 등이 대표적이다.

이 외에도 ▲스킨푸드 로열허니 프로폴리스 인리치 에센스 ▲아벤느 이드랑스 부스트 세럼(30㎖)+10㎖ 증정 ▲메디힐 브이티알 스트레칭 패치(4매입) 등 영양, 탄력, 주름 케어 상품과 남성용 케어 상품 등을 할인가에 선보인다.

할인쿠폰도 마련됐다. 15% 쿠폰으로 1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만원 할인되며 ID당 매일 3회 쿠폰 받기가 가능하다. 브랜드별 최대 15% 중복쿠폰의 추가 혜택도 제공된다.

권은경 G마켓 뷰티팀 팀장은 “친구들과 만나 피부 고민을 나누면서 제품도 추천하듯이 프로모션에 시즌별 뷰티 트렌드를 이야기식으로 담아 고객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통하는 채널로 만들고자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며 “시즌별 고객들이 많이 찾는 인기 검색어와 상품군을 분석해 매월 새로운 이야기를 나누고 추천템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주·포항’ 샛별배송 시작 안내문. (제공: 컬리)
‘경주·포항’ 샛별배송 시작 안내문. (제공: 컬리)

◆컬리, 국내 최초 ‘경주·포항’ 샛별배송 시작… 영남권 컬세권 확장

컬리가 영남권 샛별배송 권역을 경주시와 포항시까지 확장했다. 국내 이커머스 업체 중 경주와 포항 지역의 새벽배송 서비스는 컬리가 국내 최초다.

그동안 경주와 포항 지역 고객들은 익일 배송되는 하루배송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샛별배송 권역 확대로 앞으로는 오후 11시 전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오전 8시 전에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컬리의 강점인 풀콜드체인(Full Cold-Chain)으로 배송되는 극신석식품 등을 빠르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으며 샛별배송 서비스 오픈일은 오는 29일이다.

샛별배송과 함께 ‘퍼플박스’ 서비스도 도입된다. 친환경 재사용 포장재로 상온 28℃ 기준 냉장 제품은 10℃ 상태를 12시간 유지할 수 있는 퍼플박스는 냉동 제품은 약 11시간 동안 영하18℃의 상태로 보관된다. 47ℓ 용량을 담을 수 있을 만큼 넉넉한 크기지만 무게는 135g에 불과하다. 쉽게 펴고 접을 수 있는 접이식 구조로 휴대와 보관 및 이동도 용이하다.

경주와 포항이 샛별배송 지역에 추가되면서 컬리가 구축 중인 전국 컬세권(컬리+역세권) 확장은 탄력을 받게 됐다. 경주와 포항은 경북 주요 도시 중 하나로 영남권 신규 고객 확보 차원에서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15년 수도권을 중심으로 샛별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는 이후 충청권과 대구, 부산, 울산, 양산, 김해, 창원 등으로 배송 지역을 확장해 왔다.

국내에서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중 경주와 포항에 진출한 곳이 컬리가 처음이라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특히 포항은 제철 사업을 중심으로 한 기업형 도시인 만큼 맞벌이 부부가 많아 신규 새벽배송 고객을 확보하는 데 유리한 지역이다.

경주와 포항은 컬리의 주요 고객에 속하는 2040 세대의 비중이 전체 인구 중 각각 32%와 36%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상주(25%), 문경(27%), 영천(28%) 등 인근 지역과 비교되는 지점이다. 경상권 내 대도시인 대구와 부산의 2040 비중이 각각 39%와 38%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경주와 포항의 주요 고객 비중은 도시 규모 대비 높은 수준이라는 게 업계 평가다.

전체 인구 수 측면에서도 경주와 포항은 74만명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새벽배송 등과 같은 온라인 소비가 증가하고 있어 중장기적인 신규 고객 확보 차원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이다.

경주와 포항의 샛별배송은 컬리가 지난해 상반기 동남권 물류를 커버하기 위해 경남 창원시에 구축한 ‘창원 물류센터’에서 담당한다. 컬리의 수도권 외 첫 물류센터로 총 8개층에 상온과 냉장, 냉동 등의 기능이 두루 갖춰진 게 특징이다.

컬리 관계자는 “샛별배송 지역에 경주와 포항까지 포함되면서 컬세권 영역이 더욱 넓어졌다”며 “향후에도 샛별배송 확장을 위해 시장성이 있는 지역의 발굴과 검토에 힘쓸 방침”이라고 말했다.

류화현 위메프 대표(왼쪽)와 바이셀스탠다드 신범준 대표가 지난 27일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위메프 본사에서 진행된 ‘중소상공인 지원 및 상생금융 토큰증권(STO) 상품개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위메프)
류화현 위메프 대표(왼쪽)와 바이셀스탠다드 신범준 대표가 지난 27일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위메프 본사에서 진행된 ‘중소상공인 지원 및 상생금융 토큰증권(STO) 상품개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위메프)

◆위메프, 바이셀스탠다드와 MOU 체결… 중소상공인 상생활동 강화

위메프가 조각투자 플랫폼 ‘피스(PIECE)’를 운영하는 바이셀스탠다드와 ‘중소상공인 지원 및 상생금융 토큰증권(STO) 상품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중소상공인 상생 활동을 강화한다.

지난 27일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위메프 본사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는 류화현 위메프 대표와 신범준 바이셀스탠다드 대표를 비롯한 양사 주요 임직원들이 자리했다. 양사는 사업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영세업자들에게 안정적인 사업 운영과 판매 활동 기회를 전하는 데 뜻을 모았다.

바이셀스탠다드는 투자자들이 중소상공인 상품에 투자하고 판매에 따른 수익을 공유할 수 있는 ‘상생금융 STO 상품’을 개발한다. 위메프는 중소상공인의 우수한 상품을 발굴하고 맞춤형 마케팅을 펼치며 상품에 대한 고객 인지도를 높이고 나아가 실질 구매로 이어지는 순환구조를 만드는 데 플랫폼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높은 상품성을 지녔어도 온라인 진출에 부담을 가졌던 많은 중소상공인에게 원활한 디지털 전환과 수익 창출을 돕고 나아가 고객들에게도 더욱 다양한 고품질 상품을 선보이겠다는 목표다.

신범준 바이셀스탠다드 대표이사는 “STO는 미술품 등 단편적인 기초자산에 국한된 것이 아닌, 다양한 자산과 경제주체에 누구나 쉽게 투자할 수 있는 새로운 금융상품”이라며 “위메프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 자영업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상생금융 STO 상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류화현 위메프 대표는 “이번 MOU는 우수 중소상공인 파트너사의 판로확대를 지원하고 동반성장을 위한 초석을 마련한 데 의미가 크다”며 “바이셀스탠다드와 협력을 계속하고 중소상공인 판로 지원과 매출 상승을 이끄는 상생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속 보이는 삼겹살. (제공: SSG닷컴)
속 보이는 삼겹살. (제공: SSG닷컴)

◆SSG닷컴, 반값 ‘속 보이는 삼겹살’ 선봬… ‘신선보장제도’ 운영

SSG닷컴이 오는 3월 1~7일 자체 검품 기준을 적용한 상품을 바탕으로 ‘삼삼데이’ 행사를 진행한다. 포장법을 개선한 상품 ‘속 보이는 삼겹살’과 강화한 자체 검품 기준, 고객 리뷰를 활용한 관리법을 적용해 품질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올 삼삼데이 행사에는 삼겹살을 한 줄로 편 뒤 일(一)자 형태로 담은 ‘속 보이는 삼겹살 1㎏’이 주요 상품으로 선정되고 7000팩 물량이 준비됐다. 쓱닷컴은 지난해 7월 대표 협력사인 ‘도드람한돈’과 협의해 고객이 단면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포장법을 적용한 상품을 개발해 판매 중이다. 포장을 뜯지 않아도 육안으로 삼겹살 지방 함유량과 전반적인 고기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해당 상품은 행사 기간 네오(NE.O)센터에서 출발하는 수도권 권역 쓱배송, 새벽배송으로 50% 할인된 1만 6800원(100g당 1680원)에 판매된다. 전체 일반 삼겹살 중 90% 물량으로 인당 3팩(3㎏)까지 구매 가능하다. 이 외에도 ‘해발500’ ‘설성한돈’ ‘자연마지’ 등 브랜드 삼겹살 및 목심이 40% 할인된다.

SSG닷컴은 이번 행사를 위해 강화한 자체 검품 기준을 적용, 상품 선별 작업에 더욱 공을 들였다. 삼겹살 중심부 기준으로 껍질 있는 삼겹살은 1.5㎝ 이내, 껍질 없는 삼겹살은 1㎝ 이내로 겉지방 두께 기준이 적용됐고 전체적 지방 비율 50% 미만, 부위별 지방 포함량 등 구체적인 검품 기준을 바탕으로 꼼꼼히 선별됐다.

한 항목이라도 기준 미달인 경우 판매하]되지 않는다. 또한 행사 기간 무작위로 상품을 골라 포장을 뜯은 후 내용물 상태와 품질을 확인하는 ‘개봉 검품’이 추가 실시된다.

행사 기간 고객이 남긴 상품 리뷰를 활용한 삼겹살 품질관리에도 집중한다. 하루 2건 이상 낮은 점수의 상품평이 등록된 경우 담당자에게 점검 알림이 발송된다. 이후 담당자는 협력회사와 품질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검품을 강화하는 등 추가 조치를 발 빠르게 취해야 한다. 품질 이상을 신속히 인지한 후 빠른 개선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배송 상품 품질에 불만족한 고객은 ‘신선보장제도’를 활용해 교환, 환불을 진행하면 된다. 쓱닷컴은 신선식품을 주문한 고객이 제품 신선도에 불만족할 경우 무조건 교환, 환불해주는 신선보장제도를 운영 중이다. 고객이 상품 사진을 촬영해 온라인 접수하면 쓱닷컴은 신속히 교환, 환불 처리할 계획이다.

SSG닷컴은 지난해 3월 유통업계에서 진행한 삼겹살 행사에서 품질 문제가 제기된 이후 지난해 7월부터 선제적으로 개선 조치를 적용해 현재까지 적용 중이다. 실제 지난해 4~12월 기준 삼겹살 품질 불만 관련 문의 건수는 2022년 동기 대비 8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관리 방안에 대한 고객 반응도 긍정적이다.

이호종 SSG닷컴 축수산팀장은 “이번 삼삼데이 행사에서 품질 높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도록 상품 검수 및 행사 준비에 꼼꼼히 임했다”며 “고객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11번가 로고. (제공: 11번가)
11번가 로고. (제공: 11번가)

◆11번가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9년 연속 오픈마켓 부문 1위

11번가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주관 ‘2024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9년 연속 오픈마켓 부문 1위를 차지했다. 11번가는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 ▲서비스의 질이 우수한 기업 ▲믿음이 가는 기업 등 평가 항목 전반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11번가는 고객의 세분화된 쇼핑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버티컬 서비스를 강화하며 고객 만족도를 한층 높이고 있다. 지난해 ▲신선식품(신선밥상) ▲명품(우아럭스) ▲리퍼비시(리퍼블리) ▲키즈상품(키즈키즈) 영역의 새로운 버티컬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선보인 데 이어 고물가 시대 알뜰 소비자들을 위한 ‘9900원샵’과 같은 특화 전문관까지 오픈하며 고객들이 11번가에서 누릴 수 있는 쇼핑 경험의 폭을 크게 확대했다.

11번가의 진일보한 AI(인공지능) 기술 역시 편리한 쇼핑을 지원하고 있다. e커머스의 기본이자 핵심 요소인 ▲상품 ▲가격 ▲검색에 AI 기술을 적용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최저가로 보다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는 이를 더욱 발전시켜 딥러닝 시스템을 활용한 개인화 추천 서비스 ‘Ai홈’을 선보이며 고객의 쇼핑 히스토리를 기반으로 맞춤형 상품과 혜택을 제안하고 있다. 동시에 빅데이터 분석으로 최적의 판매 정보를 제공하는 ‘AI셀링코치’도 출시해 셀러들의 스마트한 판매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11번가는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을 강화해 배송 편의성까지 향상하고 있다. 누적된 고객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냉장 및 냉동식품을 비롯한 4만여 개(SKU)의 상품을 엄선해 효율적으로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무료 판매자 교육 지원센터 ‘11번가 셀러존’, 업계 최초 빠른 판매 대금 정산 서비스 ‘빠른 정산’과 같은 기존 셀러 지원 프로그램 외에도 자신만의 제품과 브랜드를 판매하는 셀러에 수수료 0% 혜택을 주는 ‘오리지널 셀러’ 프로그램을 론칭하는 등 셀러들의 사업 활성화와 성장에도 많은 힘을 기울이고 있다.

여기에 첫 입점 판매자에겐 판매 수수료 인하(카테고리별 최대 절반 이상 저렴한 6% 적용), 광고 포인트 지원(최대 65만 포인트)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등 신규 판매자의 안정적인 매출 확보와 초기 정착도 돕고 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고객을 모든 의사결정의 원칙으로 삼고 최우선 가치로 둔 서비스를 제공해 온 노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올 한 해도 지속적인 서비스 혁신과 기술 고도화로 고객과 셀러 모두가 만족할 최적의 쇼핑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GS샵이 이른 바캉스 특수를 잡기 위해 오는 3월 2일 배우 신민아가 모델인 ‘베디베로 VVCC25’ 선글라스를 방송한다. (제공: GS리테일)
GS샵이 이른 바캉스 특수를 잡기 위해 오는 3월 2일 배우 신민아가 모델인 ‘베디베로 VVCC25’ 선글라스를 방송한다. (제공: GS리테일)

◆GS샵, 선글라스 편성 전년比 한 달 앞당겨… “이른 바캉스 특수 잡아라”

GS샵이 3월 초부터 TV 홈쇼핑에서 여행 관련 상품을 집중 편성하며 이른 바캉스 수요 잡기에 나선다. GS샵은 오는 3월 1~3일 연휴 기간 선글라스, 여행 가방, 여행상품 등을 집중 선보인다.

GS샵이 지난 1월 중순 고객 대상으로 진행한 ‘홈쇼핑 여행상품’ 관련 설문 조사에서도 올해 해외여행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96.5%로 지난해 해외여행을 다녀왔다고 응답한 비율보다 18.6% 높게 조사됐다.

특히 3월에 해외여행을 계획 중이라고 답한 고객은 31.3%, 4월 20.4%로 매우 높아 이른 바캉스 여행을 떠나는 고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이들을 겨냥한 상품을 3월 초부터 적극 편성하게 된 것이다.

실제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여행 내국인 수가 전년 대비 246.6% 급증했으며 올해 1월에도 인천공항을 이용한 국제선 이용객 수는 출발 인원 기준으로 전년 대비 49.5% 증가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2월 8~12일 설 연휴 기간 인천공항 이용객이 전년 대비 53.2%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는 등 연초부터 해외여행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른 해외여행객을 겨냥한 대표 상품은 지난해보다 첫 방송을 약 한 달가량 앞당긴 선글라스다. GS샵은 오는 3월 2일 오전 9시 20분 황금시간대에 ‘베디베로(VEDI VERO) VVCC25 선글라스’를 방송한다.

베디베로는 유럽 감성을 담은 아이웨어 브랜드로 배우 신민아가 모델로 활약하며 베디베로의 다양한 매력을 전달하고 있다. 이날 방송하는 VVCC25모델은 베디베로 오리지널 라인을 대표하는 디자인으로 플랫한 안구에 메탈 다리로 에지를 더해 어떤 코디에도 잘 어울리는 것이 특징이다. 고급 아세테이트와 스테인리스 스틸 템플이 접목된 제품을 10만원대 중반에 만나볼 수 있다.

내달 2일 오후 8시에는 ‘아메리칸 투어리스터(AT) 노블 라이트 캐리어 3종’이 방송된다. ‘아메리칸 투어리스터’는 지난해 해외여행 특수에 힘입어 전년 대비 390% 성장한 GS샵 대표 여행 가방 브랜드다.

‘노블 라이트’는 기내용, 화물용 각각 1개와 커버 1종으로 구성됐으며 내부가 파티션형으로 디자인돼 있어 분리형 수납이 가능하다. 공간이 깊어 수납력도 우수하고 상단, 정면, 측면에 모두 핸들이 달려 편의성이 극대화됐다.

구매 후 리뷰를 남기면 ‘AT 정품 백인백 5종’이 증정되고 총 65명을 추첨해 ‘AT 정품 보스턴백’과 ‘러기지 태그(Luggage Tag)’가 경품으로 증정된다.

여행상품도 3일간 내내 선보인다. 가장 주목할 상품은 오는 3월 1일 방송되는 ‘코카서스 3국+두바이 11일’ 상품이다. 조지아,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 등 코카서스 3국이 포함된 여행상품은 약 5년 만에 소개되는 것으로 다채로운 문화와 자연, 유적지를 즐길 수 있는 여행지다. 내달 2일에는 일본에서 즐길 수 있는 벚꽃 여행상품과 사이판 골프 여행이 방송되고 3일에는 부모님 효도 관광으로 인기가 높은 ‘장가계 5~6일’ 상품이 방송될 예정이다.

백장미 GS샵 패션잡화팀 MD는 “팬데믹이 길었던 만큼 해외여행 보복 소비도 길고 강하게 나타나는 것 같다”며 “고물가에 비용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려고 상대적 비수기인 3~5월을 적극 이용하는 고객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바캉스 특수 상품 편성을 예년보다 앞당겼다”고 말했다.

CJ온스타일,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 소개 ‘럭셔리체크인’ 방송 화면. (제공: CJ ENM 커머스부문)
CJ온스타일,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 소개 ‘럭셔리체크인’ 방송 화면. (제공: CJ ENM 커머스부문)

◆CJ온스타일 ‘인스파이어’ 자사 라방 국내 호텔리조트 주문액 역대 최대

CJ온스타일이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방송(라방)에서 판매한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 이용권이 총 53억원에 육박하는 주문 금액 성과를 냈다. 자사 모바일 라방 국내 호텔리조트 방송 기준 역대 최대 규모다.

이슈 상품을 발빠르게 라방에 편성한 소싱력을 기반으로 ‘프리미엄 상품’과 ‘믿고 사는 셀러’ ‘플랫폼’ 3박자가 통한 결과다. 특히 CJ온스타일의 모바일 라이브 기획 프로그램인 ‘럭셔리체크인’과 유튜브 ‘핫딜 셋 넷 오픈런’ 등 다양한 라방을 활용해 만들어 낸 역대 최대 성과다.

도합 31만명이 넘는 고객이 해당 방송을 시청했다. 전체 주문 고객 중 30대가 38%, 40대가 49%로 ‘모바일 라방 큰 손’인 3040 세대가 총 87% 비중을 보였다. 핫플레이스를 발빠르게 소개해 트렌드에 민감한 MZ 등 3040 세대를 사로잡은 것으로 보인다.

지난 19일 ‘깔끔왕’ 셀럽 브라이언이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를 소개하는 유튜브 오픈런 방송을 시작으로 22일 럭셔리체크인 90분 특별방송까지 구성이 알찼다.

럭셔리체크인의 경우 지난해 1월 파라스파라로 시작해 워커힐 더글라스, 제주 아트빌라스, 롯데호텔 제주, 소피텔 앰버서더 서울 등을 선보여 5성급 등 프리미엄 숙박권 니즈가 높은 고객들의 집중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다. 여기에 방송 중 선착순 스위트룸 무료 업그레이드, 룸 온리 패키지 역대 최저가 등 CJ단독혜택을 선보인 영향도 컸다.

앞으로도 CJ온스타일은 인스파이어와 같은 핫플레이스를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선보일 예정이다. 올 봄에는 ‘컴온스타일’ 기간 ‘럭셔리체크인 위크’를 통해 오는 4월 8~12일 매일 오후 9시 전국 각지의 5성급 호텔을 만나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준비할 계획이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앞으로도 핫플레이스 등 라이징 상품은 CJ온스타일 모바일 라방에서 가장 먼저 구매한다는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호정가 찹쌀약과세트. (제공: 이베이재팬)
호정가 찹쌀약과세트. (제공: 이베이재팬)

◆큐텐재팬, 약과·비요뜨 등 K디저트 판매량 3배 증가

한국 과자 등 K푸드가 세계적인 인기를 끄는 가운데 한국 여행을 다녀온 일본 소비자들 사이에서 주목받던 K디저트가 입소문을 타며 일본 현지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베이재팬(eBay Japan)이 자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오픈마켓 ‘큐텐재팬(Qoo10.jp)’에서 한국 디저트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1월 한 달 기준 전년 동기 대비 3배(212%) 이상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눈에 띄는 제품은 비요뜨, 약과, 젤리 등이다. 큐텐재팬에서 지난달 1~28일 기준으로 한국 디저트 판매 랭킹을 조사한 결과 1, 3, 5위에 비요뜨 관련 제품이 올랐고 2, 4위에는 약과 제품이 올랐다. 젤리, 호떡 등 한국의 특색 있는 디저트들도 인기를 얻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 ‘서울우유 비요뜨’ ‘오리온 포도알맹이’ ‘호정가 찹쌀약과세트’ ‘큐원 찰호떡 믹스’ 등이다.

한국을 찾는 일본 여행객들 사이에서 비요뜨, 약과, 바나나우유 등 K디저트가 ‘꼭 사야 하는 필수 한국템’으로 인기를 얻다 보니 자연스럽게 일본 내에서도 입소문을 타며 그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 한국관광공사에 의하면 2023년 방한 일본인은 231만명으로 2019년 대비 70% 이상 회복하는 등 일본인들 사이에서 한국이 가장 인기 많은 해외 여행지로 떠올랐다. 젤리나 뚱카롱 등은 한국 연예인들이 먹는 모습이 일본으로 전해지며 인기 간식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큐텐재팬은 일본 MZ세대 사이에서 K디저트가 큰 인기를 얻는 것을 반영해 식품 관련 다양한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다. ‘일품 한국 음식’ 기획전에서는 면, 음료, 술 등 한국 식품들과 함께 인기 있는 한국 과자를 선보인다. ‘화이트데이 선물특집’ 기획전에서도 다양한 한국 디저트가 판매된다.

박영인 이베이재팬 KR Biz 본부 실장은 “한국을 찾는 일본 여행객 증가와 한국 연예인들의 영향력, SNS에서 시작된 ‘한국풍’ 등이 맞물리면서 일본 MZ세대 사이에서 K디저트 열풍이 불고 있다”며 “식품 카테고리가 뷰티·패션에 이어 일본 내 K제품 열풍을 잇는 차세대 품목으로 부상하는 만큼 식품 관련 K브랜드와 K셀러들이 보다 쉽게 일본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베이재팬이 운영하는 큐텐재팬은 오픈 6년 만에 일본 내 회원 수 1000만명을 돌파했으며 2023년 회원 수 2300만명을 넘어섰다. 한국 셀러의 일본 진출을 지원하고 한국 브랜드의 일본 시장 진출 등 일본 내 한류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매년 분기별로 연 4회 대규모 할인행사 ‘메가와리’를 진행하며 작년 7월에는 도쿄에서 일본 미디어 및 소비자들 대상으로 ‘푸드 라운드테이블’ 이벤트를 개최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SS시즌 릴레이 그랜드 세일. (제공: 에이블리)
SS시즌 릴레이 그랜드 세일. (제공: 에이블리)

◆에이블리, 봄·여름 시즌 릴레이 그랜드 세일 진행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데일리쥬, 언더비 등 쇼핑몰 신규 입점이 증가함에 따라 2024 봄·여름(SS) 시즌 릴레이 그랜드 세일을 진행한다.

지난 1~15일 에이블리 쇼핑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배(50%) 이상 증가하고 동기간 주문 고객 수는 60% 늘었다. 구매 고객과 매출이 증가하면서 업계 최상위 쇼핑몰 입점이 가속화되고 있다.

지난달 신규 입점사는 ▲데일리쥬 ▲로렌하이 ▲메리어라운드 ▲메이비베이비 ▲미뉴에트 ▲바온 ▲언더비 ▲에드모어 ▲케이클럽 등이 있다. 에이블리 쇼핑몰 성장에 따라 아뜨랑스, 프롬비기닝, 리리앤코 등 업계 상위 쇼핑몰과 기획전 및 프로모션도 다각화 중이다.

에이블리는 오는 4월 28일까지 최대 70% 할인을 선보이는 S/S 시즌 ‘릴레이 그랜드 세일’을 실시한다. 지난 22일 쇼핑몰 ‘어텀’을 시작으로 ▲케이클럽 ▲언더비 ▲데일리쥬 ▲바온 ▲고고싱 ▲에드모어 ▲메이비베이비 ▲니어웨어 ▲98도씨 ▲베니토까지 총 11회에 걸쳐 진행된다. 신규 쇼핑몰부터 MZ세대 대표 인기 쇼핑몰이 한데 모였다.

릴레이 그랜드 세일은 시즌별 트렌드를 반영해 인기 쇼핑몰의 베스트 셀러 및 신상품을 파격적인 혜택으로 선보이는 시즌 할인 행사다. 지난 1~15일 에이블리 고객 검색 데이터 분석 결과 ‘데님 자켓(청자켓)’ 검색량은 전월 대비 3배(200%)가량 증가하고 ‘스트라이프 셔츠’는 2배(100%) 늘었다.

봄맞이 밝은 색상, 가벼운 소재, 패턴이 들어간 의류를 선호하는 고객이 늘어난 만큼 에드모어 ‘타이 스트라이프 블라우스’와 ‘루이 브이넥 베스트’, 케이클럽 ‘뷔스티에 코튼 롱 원피스’, 언더비 ‘pit a pat 타이 블라우스’, 데일리쥬 ‘페스토 빈티지 데님 와이드 팬츠’ 등이 특가로 준비됐다.

행사 기간 모든 고객에게 참여 쇼핑몰 전 상품에 적용 가능한 5만원 쿠폰팩도 마련됐다. 최소 구매 금액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10% 할인 쿠폰부터, 10만원 이상 구매 시 2만 5000원 할인, 30% 할인 쿠폰으로 구성됐다. 응모 고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00만원 상당의 ‘쇼핑 지원금’도 제공된다.

조정민 에이블리 트랜드패션 실장은 “에이블리가 업계 최대 규모 마켓과 상품을 보유한 만큼 다양한 쇼핑몰의 시즌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이번 릴레이 그랜드 세일을 마련했다”며 “최근 소형 마켓부터 중대형 쇼핑몰까지 신규 입점이 가속화되는 만큼 쇼핑몰이 성장할 수 있는 행사 및 프로모션을 지속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