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비스 분당점 신수연 책임

사람과의 만남에서 곤혹 느낄 때 중 하나는 자신의 몸에서 나는 냄새일 것이다. 본인도 괴롭지만 주변 사람도 마찬가지다. 냄새나는 사람은 기피 대상으로 꼽혀 게으른 사람이나 지저분한 사람으로 인식되기 쉽다. 하지만 아무리 깨끗한 사람일지라도 피할 수 없는 냄새가 있다. 사람 몸 냄새다. 사람의 몸은 원래 신체 활동으로 인해 다양한 냄새가 난다. 활동이나 몸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화학성분, 노폐물이 가스나 땀으로 배출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만일 경우 기초 신진 대사량이 적어 특유의 불쾌한 냄새를 더 풍기기 쉽다.

◆ 비만인의 땀 냄새는 뭔가 특별하다?

성인 어른의 몸에선 평균 300만~400만개의 땀샘이 있다. 하루 평균 150L의 땀을 배출한다. 하지만 비만인 사람은 아무래도 정상체중의 사람보다 움직임에 대한 열량 소비율이 높을 수밖에 없어 더 많은 땀을 배출하게 된다. 배출된 땀은 양성 세균에 의해 분해되는데 이 과정에서 땀 냄새가 날 수밖에 없다. 이 냄새는 주로 알고 있는 겨드랑이나 발 냄새라고 생각하면 된다. 또한 비만도가 높을수록 지방 때문에 피부 호흡이 원활히 안 된다. 이때 몸속 노폐물이 잘 빠져나가지 못해 땀에선 더 쾨쾨한 냄새가 난다.

땀 냄새는 비만과 밀접한 연관 있는 스트레스도 문제가 된다. 스트레스는 교감 신경을 자극해 땀 분비가 심해지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땀은 많이 나게 되고 땀 냄새의 악순환은 지속된다.
땀 냄새를 없애기 위해선 딱 하나의 방법뿐이다. 건강하게 다이어트하는 것이다. 특정 부위에 쌓인 지방을 없애 원활한 땀 배출을 돕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여기에 발효 식품이나 교감 신경을 자극하는 커피, 술 등을 피하고 자신의 몸에 맞는 식단을 짜서 섭취해야 한다. 비교적 지방이 적은 얼굴이나 가슴, 등에 땀이 몰려서 난다면 지방이 많이 쌓여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 씻어도 없어지지 않는 냄새의 근원은 비만?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 몸속에서 생성된 가스 냄새도 비만이 원인이 될까?

방귀 냄새도 비만과 연관이 있다.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냄새가 심하거나 횟수가 잦을 수 있다. 방귀는 질소, 메탄가스, 이산화탄소 등 400여 종의 물질로 돼 있다. 개인 생활 습관에 따라 하루 약 10회 정도가 나오며 한 번에 250CC~300CC가 배출된다. 방귀의 양은 입으로 들어간 공기의 양이 큰 요인이다. 그래서 음식을 빨리 섭취하거나 식후 잠자리에 바로 누우면 공기가 음식물에 막혀 방귀를 자주 배출하게 된다. 여기에 주 식단을 달걀, 육류 등의 단백질 위주로 섭취로 하게 되면 지방산이나 유황이 섞인 독한 냄새의 방귀가 나오게 된다.

또한 잘못된 식습관이나 불규칙한 생활습관은 입 냄새와도 직결된다. 기름진 음식, 단 음식을 즐길 경우 혈액에 지방으로 쌓이게 된다. 이후 혈액 속에서 지방은 부패가 돼 냄새가 호흡으로 나온다.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물을 과도하게 섭취했을 때도 소화 과정에서 구취가 생긴다.

구취나 방귀 냄새를 조절하기 위해선 자신의 식단이나 섭취 방법을 눈여겨볼 줄 알아야 한다. 특히 서구화된 식단을 주로 섭취하는지 식사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또한 식사 후 음식물을 모두 소화시킨 뒤 소화기관을 편히 쉴 수 있는 약 7~8시간의 수면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 깨끗하게 몸 단정을 해도 몸에서 냄새가 난다고?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 사례를 살펴보면 비만인 사람에 대한 인식을 알 수 있다. 연구는 A그룹과 B그룹으로 나눠 비만인 사람과 정상 체중인 사람의 사진을 보여주면서 식용 색소를 첨가한 무향의 로션의 냄새를 맡게 하는 것이다. 비만인 사람의 사진을 본 참가자는 로션에서 불쾌한 냄새가 난다는 평가를 내린 반면, 정상 체중의 사람 사진을 본 사람은 비교적 상쾌한 냄새가 난다고 답했다. 이 연구는 비만인 사람을 보고 느끼는 감정과 냄새가 자각활동 간의 연관 관계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비만이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아무리 잘 씻고 깨끗이 단정하게 꾸며도 현실에서는 편견의 벽에 부딪힐 수 있다. 잘못된 사회 시선일지라도 현실에선 받아들이긴 힘들다. 남에게 말끔한 모습으로 인식되기 위해선 자신은 아니다란 안일한 생각보단 몸 관리가 필요하다. 냄새와 건강까지 잡기 위해선 건강한 다이어트가 필수다. 자신의 식단부터 꼼꼼히 따져보는 습관부터 갖는 것이 중요하다. 거기에 림프 순환을 촉진시켜 지방 연소와 노폐물 배출에 탁월한 스트레칭 동작을 추천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