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날 6145명 사직서 제출
政, ‘면허 정지’ 등 강력 대응
전공의 “의대 증원 백지화”

서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아산·서울성모병원 등 '빅5' 병원 전공의들이 근무를 중단하기로 한 20일 오전 서울 시내 한 병원 응급실에서 의료진들이 이동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서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아산·서울성모병원 등 '빅5' 병원 전공의들이 근무를 중단하기로 한 20일 오전 서울 시내 한 병원 응급실에서 의료진들이 이동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전공의들의 근무지 이탈이 21일 이틀째 이어지면서 ‘의료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곳곳에서 수술이 연기되는 등 진료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21일 의료계에 따르면 세브란스병원과 서울대병원 등 이른바 빅5 병원에서는 전공의들이 어제(20일)부터 근무지를 이탈해 진료 지연과 수술 연기 등의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대형병원의 최일선 의료현장인 응급실에는 응급 병상이 포화돼 일부 환자를 제외하고 진료가 어렵다는 안내문도 붙었다.

19일 오후 11시 현재 주요 100개 수련병원을 점검한 결과, 이들 병원의 소속 전공의 55% 수준인 6415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들 100개 병원에는 전체 전공의 1만 3천명의 약 95%가 근무한다.

근무지를 이탈한 비율은 사직서 제출자의 25%인 1630명이다. 복지부는 이들 병원 중 세브란스병원 등 10곳을 현장 점검한 결과 등을 더해 지금까지 총 831명의 전공의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내렸다.

복지부는 주요 수련병원 100곳 중 50곳에 직원을 파견해 현장을 점검하고, 업무개시명령에도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에 대해서는 ‘면허 정지’ 등 행정 처분을 내린다는 방침이다.

복지부의 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지원센터(☎129)에 접수된 피해 상담 사례는 운영 첫날인 19일 하루 총 103건이 접수됐다. 이 가운데 피해 신고가 접수된 사례는 34건이었고, 25건은 수술 취소 사례였다.

사례 중에는 1년 전부터 예약된 자녀의 수술을 위해 보호자가 회사도 휴직했으나, 갑작스럽게 입원이 지연된 일도 있었다.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은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 환자 곁으로 돌아가 주기 바란다”며 “여러분의 뜻을 표현하기 위해 환자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일은 정말로 해서는 안 된다”고 전공의들에게 호소했다.

하지만 대한전공협의회는 어젯밤 5시간 걸친 마라톤 회의 끝에 성명서를 통해 정부에 의대 증원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또 이들은 정부가 진료 거부에 나선 전공의들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내리는 것은 기본권 침해라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정부가 사직서 수리 금지 등 초법적인 행정명령을 남발하며 전공의를 범죄자 취급하고 있다”면서 “전공의를 겁박하는 부당한 업무개시명령을 전면 철회하고 정식으로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