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부승찬 용인시병 국회의원 예비후보. (제공: 부승찬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천지일보 2024.02.13.
더불어민주당 부승찬 용인시병 국회의원 예비후보. (제공: 부승찬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천지일보 2024.02.13.

[천지일보 용인=류지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부승찬 용인시병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20일 “층간소음을 발생시키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센서와 안내 시스템이 세대별로 설치된다면 별도 바닥보강공사 없이도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수지구 아파트 거주 주민 가운데 희망하는 세대의 층간소음 예방시스템 설치비 문제를 국토부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부 예비후보가 언급한 아파트 층간소음 예방시스템은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개발을 마쳤고, 지난 1월 입주한 과천의 공공주택에서 시범사업을 하고 있다. 층간소음으로부터 입주민들을 지킨다는 의미에서 ‘노이즈가드’라고도 하는 이 시스템은 거주자가 층간소음을 일으키지 않도록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시스템은 세대 내 벽면 하부에 설치된 진동센서가 층간소음 발생 시 해당 세대의 월패드나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알리는 방식이다. 환경부 공동주택 층간소음 기준이 39db 이상 소음을 발생시키는 바닥진동이 10초 이내 3회 이상 발생할 경우 주의 알람이 울린다.

부 예비후보는 “수지구민 93%가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데, 그중 76.4%가 층간소음이 가장 심한 것으로 알려진 1990~2008년 사이 준공된 아파트에 살고 있다”며 “층간소음 예방시스템은 설치 비용이 저렴하고 공사 기간이 짧아 재정 소요와 주민 불편함은 최소화할 수 있는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정부는 층간소음과 관련해 신축 아파트에 한해 층간소음 기준을 강화하고자 층간소음 사후확인제 등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구축 아파트는 층간소음 민원에 대한 상담과 중재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부 예비후보는 “국회의원이 되면 즉각 국토교통부 층간소음 예방시스템 설치비 지원 문제를 협의하겠다”며 “층간소음과 관련한 보강공사, 손해배상 등과 관련해 건설사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노력 역시 병행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