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부승찬 용인시병 국회의원 예비후보. (제공: 부승찬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천지일보 2024.02.13.
더불어민주당 부승찬 용인시병 국회의원 예비후보. (제공: 부승찬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천지일보 2024.02.13.

[천지일보 용인=류지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부승찬 용인시병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19일 용인수지 첨단 모빌리티(스마트 교통서비스) 3대 전략을 제안했다.

이날 부 예비후보는 “성남 등 용인 수지 주변 지역은 첨단 모빌리티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데, 용인 수지구는 흔한 전략보고서 하나 없다”며 “모빌리티 허브 설치, 동천물류단지 거점 로봇배송 실시, 통합교통서비스(MaaS) 도입을 중심으로 용인수지 첨단 모빌리티 전략을 짤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첨단 모빌리티는 교통 분야와 ICT 혁신 기술의 융복합을 통한 이동성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서비스다. 자율주행 차량, 도심항공교통(UAM) 등이 대표적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22년 9월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지자체로부터 신청을 받아 각종 자율주행버스 등 시범사업을 지원해 오고 있다.

부 예비후보가 언급한 모빌리티 허브 설치는 다양한 교통수단 간 이동을 연결하는 공간이다. 그는 신분당선 4개역(상현, 신봉, 수지구청, 동천) 인근에 개인이동수단(PM) 전용 주차장, 자율주행버스 정류소 등 기능을 하는 허브 설치를 제안했다.

이 모빌리티 허브는 데이터 기반 안내 시스템을 갖추고 MaaS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실시간 정보 확인·예약·결재가 가능하다.

동천물류단지를 거점으로 하는 드론·로봇 배송 서비스 조기 상용화는 수지구 동천동에 입주한 물류기업들과 협의해 수지구 내 드론·로봇 배송 서비스가 상용화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부 예비후보는 “주민 93%가 아파트에 살고, 물류센터가 있는 수지구는 드론·로봇 배송 서비스에 최적화된 곳”이라며 “전국에서 가장 택배비가 싼 지역이 될 뿐 아니라 다양한 창업 기회도 발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 예비후보는 용인시에 특화된 MaaS 실시를 제안했다. 이 서비스는 공유차량, 대중교통, 개인이동수단 등 모든 교통수단을 통합검색·결재할 수 있는 서비스다. 교통 차원에서는 인프라 확대 없이 교통혼잡을 줄일 수 있고, 이용자 입장에선 하나의 플랫폼으로 검색부터 결제까지 해결할 수 있다.

부 예비후보는 “교통체증이 심각한 수지구는 새로운 교통체계에 대한 수요가 많으며, 인구도 늘고 있어 투자 잠재력도 높다”며 “첨단 모빌리티를 잘 활용하면 추가적인 인프라 건설 없이 교통체증도 완화시키고 주민들의 편의도 증진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