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천지일보DB
부산항. ⓒ천지일보DB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국책연구기관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2%로 제시했다.

KDI는 14일 ‘2024년 경제전망 수정발표’를 통해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작년 11월 전망치와 동일한 2.2%로 제시했다. 반기별로는 상반기에 2.3%, 하반기에 2.0%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KDI는 “수출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강건한 회복세가 예상되지만 내수 증가세는 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KDI는 총수출 증가율 전망치를 기존 3.8%에서 4.7%로 0.9%p 높였다. 경상수지 흑자 폭 전망치도 기존보다 136억 달러 확대된 562억 달러로 수정했다.

반면 민간소비는 기존 전망(1.8%)보다 하향 조정해 1.7%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상품 소비와 서비스 소비 모두 부진한 가운데 특히 금리 영향을 많이 받는 상품 소비가 더 위축될 것으로 전망됐다. 설비투자 증가율도 0.1%p 낮춘 2.3%로 전망됐다.

최근의 부동산 경기 하락으로 건설투자는 1.4%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기존 전망(-1.0%)보다 하향 조정 폭이 컸다.

소비자물가는 올해 2.5% 상승할 것으로 예상됐다. 기존 전망보다 0.1%p 낮아졌다.

KDI는 내수 부진으로 물가 상승세가 기존 전망보다 다소 빠르게 둔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KDI는 물가상승률이 올해 상반기(2.9%)보다 하반기(2.3%)에 낮아지고, 올해 말에는 물가 안정 목표(2.0%)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했다.

식료품·에너지를 제외한 근원물가 상승률은 기존 전망보다 0.1%p 낮은 2.3%로 예상됐다.

KDI는 대내적으로는 부실 건설업체의 구조조정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할 경우 건설 투자의 부진이 심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KDI는 올해 하반기 금리 인하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점쳤다. KDI는 “상반기에서 하반기로 갈수록 금리를 내릴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이라며 “이런 측면에서 보면 상반기가 (하반기보다) 경제 여건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짚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