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의대 입학정원을 2000명 늘린다는 정부 발표에 반발하는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가시화되고 있다. 의사 단체는 오는 15일 전국적으로 궐기대회를 열기로 했고, 전공의 단체들도 집단행동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12일 오후 9시 온라인 임시대의원총회를 시작해 날이 바뀌도록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박단 대전협 회장이 예고한 것처럼 이날 총회에서는 정부의 의대 증원을 막기 위한 집단대응 방안을 두고 전공의들이 머리를 맞댄 것으로 알려졌다. 의사들이 집단행동에 나설 경우 의료현장의 대혼란은 피할 수 없다.

집단행동 예고에 대해 정부도 단호한 대응을 할 방침이다. 대한의사협회 집행부에 ‘집단행동 및 집단행동 교사 금지’ 명령을 내렸고, 전공의들이 집단사직서 제출을 검토함에 따라 각 수련병원에 수리하지 말라고 명령했다. 정부가 이처럼 강수를 두는 것은 생명을 볼모로 한 의료계의 집단행동을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이다.

의사는 어떠한 일이 있어도 의료현장을 떠나서는 안 된다. 집단행동으로 위급상태의 환자가 진료를 받지 못하고 사망에 이를 가능성이 있다. 사람의 목숨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의사들이 의료현장을 이탈하는 집단행동만큼은 자제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의사들은 무조건 집단행동으로 대응하지 말고 대화의 장에 나와야 한다. 막무가내로 반발만 하다가는 의사도 국민도 모두 피해자가 될 수 있다. 의사를 늘리는 대신 의료수가 상향 등의 보상책을 정부도 준비하고 있다. 정부는 의사들에 대한 설득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