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2.05.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2.05.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면서 범야권 위성정당인 '통합형 비례정당'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데 대해 “위성정당 출현으로 어떤 일이 있었는지 다 알고 있지 않나. 김의겸, 최강욱 같은 사람이 국회의원이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의 발표는) 코미디 같은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운동권 특권 세력 청산이 이번 총선의 중요한 시대정신이라 말씀드렸는데, 이런 위성정당 제도를 통해 그런 운동권 특권 세력이 더 많이 국회의원이 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생각한다. 잘못된 제도”라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 “선거라는 건 민의를 반영해야 하는 구조여야 하는데, 복잡해서 전문가들끼리만 아는 구조로 왜 나왔는지 설명할 수 없는 선거제도를 왜 해야 하냐”며 “출발 자체가 야합으로 출발했다는 것 아닌가. 이 대표가 그랬으니 거기에 맞춰서 (준연동형 비례제가) 얼마나 잘못됐고, 그렇게 가서는 안 된다고 말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대표는 전날 광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4월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에 대해 현행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면서 범야권 위성정당인 통합형 비례정당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는 대선후보 시절이던 2022년 ‘비례대표제를 왜곡하는 위성정당 금지’를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지만, 결국 2년 만에 약속을 뒤집고 위성정당 창당을 공식화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정당이 지역구에서 얻은 의석수가 전국 정당 득표율에 못 미치면 47석의 비례대표 의석 중 30석을 정당 득표율에 연동해 배분하는 방식이다. 거대 양당의 비례대표 의석수가 줄고 그만큼 소수당의 원내 진입이 늘어날 수 있다. 하지만 양당이 위성정당을 만들면 양당 독식 체제를 피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