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 30일 조선 서해상에서 전략순항미사일 '화살-2형' 발사 훈련을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1일 보도했다. 2024.1.31 (출처: 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30일 조선 서해상에서 전략순항미사일 '화살-2형' 발사 훈련을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1일 보도했다. 2024.1.31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북한이 2일 서해상에서 순항미사일 초대형 전투부 위력 시험과 신형 반항공(지대공)미사일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이날 미사일 총국 대변인은 전날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을 쏜 것에 대해 이같이 전했다.

미사일 총국은 “해당 시험들은 신형무기체계들의 기능과 성능, 운용 등 여러 측면에서의 기술 고도화를 위한 총국과 관하 국방과학연구소들의 정상적인 활동의 일환”이라며 “지역 정세와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시험들은 주변 국가의 안전에 그 어떤 부정적 영향도 주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합동참모본부는 전날 북한이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을 여러 발 발사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지난달 30일에 이어 사흘 만이며, 앞서 지난달 24일과 28일을 발사를 포함하면 열흘 새 세 번째다.

북한은 지난달 24일 평양 인근에서 서해상으로 신형 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 여러 발을 발사했고, 28일에는 함경남도 신포시 인근 동해상에서 불화살-3-31 수발을 쐈다. 사흘 전인 지난달 30일에는 서해상으로 기존의 ‘화살-2형’을 발사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북한이 순항미사일을 연달아 발사한 것에 대해 러시아 전쟁에 다량의 탄도미사일 제공으로 동난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