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사이에 조성됐던 갈등 양상이 충남 서천 화재 현장 동행으로 봉합 국면에 접어드는 분위기다.

여권은 일단 한숨을 돌리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여권 내부에서는 갈등의 불씨가 완전히 꺼지지 않았다는 관측이 많다. 갈등이 촉발된 본질을 둘러싼 양측 입장이 달라지지 않아 언제든 재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위원장은 24일 기자들이 ‘김 여사 리스크’ 관련 입장을 묻자 “딱 지난번 했던 말 그대로”라며 “내 생각은 이미 충분히 말했다”고 답했다. 김 여사 명품 가방 수수 논란 해법으로 ‘국민 눈높이’를 강조한 기존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는 뜻으로 읽힌다.

한 위원장은 김 여사의 직접 사과를 촉구하며 갈등의 시작점이 됐다고 지목받는 김경율 비대위원이 비대위원직에서 물러나는 것이 ‘출구 전략’으로 거론되는 것을 두고도 “그런 얘기를 들은 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친윤(친윤석열)계 일부의 사퇴 요구를 거듭 일축한 것으로 해석된다.

여권에서 친윤 위원들을 중심으로 윤 대통령과 한동훈 위원장의 충돌에 대해 김경율 비대위원에게 책임을 물으려 한다는 얘기가 들린다. 한 위원장이 김 위원의 서울 마포을 출마를 기정사실화한 것을 ‘사천’이라고 문제삼는 것이다. 김 위원이 “명품백 문제를 돌파하지 않으면 총선을 치를 수 없다”고 말을 한 것이 대통령 심기를 건드렸기 때문이다.

대통령실 역시 김 여사 명품가방 수수 논란이 ‘몰카 공작’이라는 시각을 바꾸지 않고 있다. ‘피해자’인 김 여사에게 사과를 요구하는 것도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완전한 갈등 해소를 위한 김 여사 리스크 해법과 당정 관계의 재정립 방향을 놓고도 의견이 분분하다.

먼저 김 여사 논란과 관련해선 총선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하는 쪽에서 대통령실의 ‘결자해지’가 우선이라는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르면 이달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논란에 관해 직접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형식은 특정 언론사와 신년 대담을 통해 국민에게 국정 운영의 구상을 밝히면서 김 여사를 둘러싼 논란에 관해 직접 설명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이 다시 충돌하면 국민의힘의 총선 승리는 어렵다. 친윤끼리 똘똘 뭉쳐 총선을 치르면 100석도 건지기 힘들 것이다. 만약 여당이 총선에서 패배하면 타격을 입는 건 한 위원장만이 아니다.

윤 대통령도 국정 장악력 약화로 조기 레임덕에 빠질 수 있으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 양측은 더 이상 힘겨루기를 해서는 안된다. 김건희 리스크 해소와 원만한 당정 관계 정립을 위해 지혜를 모으고 힘을 모아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